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과학-기술

MQ-9 리퍼(프레데터 B) / 뜻과 무기 성능 - 원격조종 무인기(무인공격기 UAV)


MQ-9 리퍼(프레데터 B) / 뜻과 무기 성능 - 원격조종 무인기(무인공격기 UAV) - ⓒ Air National Guard


MQ-9 리퍼

프레데터 B

 

▶ 설명 : 
MQ-9 리퍼는 무인 공격기다. 물론 정찰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원래 이름은 프레데터 B다. 리퍼의 뜻은 수확자라는 의미다. 원격으로 조정해서 적을 정밀 타격할 수 있기에 사신이라고도 한다. 리퍼(MQ-9)는 아군의 사상을 걱정하지 않고 상대를 초정밀 공격할 수 있기에 공포의 살인 병기로 알려져 있다. 무인 무기 중 가장 공포스러운 MQ-9에 대해 알아보고, 리퍼의 무기 장착과 사양, 가격, 그리고 한국의 MQ-9 리퍼 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다.

 

 


 

MQ-9 리퍼(프레데터 B) / 뜻과 무기 성능 - 원격조종 무인기(무인공격기 UAV)

 

프레데터 B는 제식명칭이 MQ-9이며 리퍼의 뜻은 '수확자'라는 뜻이다. 별칭은 '사신(死神)'. MQ-1 프레데터의 개량형이라는 의미에서 '프레데터 B(Predator B)'라고 불리기도 한다.

리퍼(MQ-9)는 미국의 UAV이다. 장시간, 고고도 체공을 하는 최초의 hunter-killer UAV이다. 미국 방산업체 제너럴어토믹스가 만들었다. 지상 폭격과 공중전을 벌이고 치명적인 전자파와 방사선 무기도 장착할 수 있다.

MQ-9(프레데터 B) 리퍼는 최대이륙중량 1톤, 최대고도 10 km인 MQ-1 프레데터를 4.7톤, 15 km으로 크게 개조한 것이다. 글로벌 호크는 10톤, 20 km이다. MQ-1 프레데터의 지상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크기는 길이 11 m, 폭 20 m, 높이 3.6 m다.

 

프레데터가 정찰 기능을 주임무로 하는 기종에 간단한 무장을 장착한 반면, 리퍼는 기체 규모의 대폭적인 확충을 통해 프레데터보다 무장 기능이 양적, 질적으로 크게 높아졌다. AGM-114 헬파이어 대전차미사일뿐만 아니라 GBU-12 페이브 웨이 레이저 유도 폭탄도 장착가능하다.

MQ-9 리퍼는 950마력의 엔진을 사용한다. MQ-1 프레데터의 115마력 엔진보다 8배 이상의 고출력이다. 이러한 고출력은 15배 더 무거운 무장을 가능하게 하며, 순항속도를 3배 더 빠르게 한다. 최고속도 482 km/h에 항속거리 5,926 km를 자랑하며, 작전고도는 7.5 km다. 프레데터가 60억원인데 비해, 리퍼는 360억원이다.

최근에는 미국 병사의 희생 없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의 테러조직을 괴멸하는 전과를 올렸다. 하지만 전쟁터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컴퓨터 게임하듯 드론을 조종할 수 있어 과도한 인명 살상을 초래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미국에서는 리퍼를 비롯한 UAV로 테러리스트의 수뇌부를 암살하는 작전을 실시하고 있다. 레이더에 잘 잡히지 않는 UAV를 미리 침투시켜놓고 적측 내부고발자가 위치를 알려주면 헬파이어나 레이저 유도폭탄 등으로 해결한다.

 

파생형으로 MQ-9 Block 5, MQ-9B Sea Gurdian, Sky Guardian, Protector RG.1, MQ-20 Avenger/Predator C 등이 있다.

미국뿐 아니라, 네덜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호주, 일본, 대만 등에서 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군산공군기지에 최소 4대 이상의 MQ-9 리퍼가 배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MUAV는 대한항공에서 제작한 한국판 리퍼이다. 기본적으로는 정찰용이지만 필요할 경우 전술기에 준하는 규모의 공대지 무장을 탑재하여 북한군 지상 방공망의 요격권 밖에서 긴급표적(예 : 탄도미사일 발사대, 갱도포병)을 감시하다가 공격도 할수 있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MQ-9 리퍼의 기본 무장은 양쪽 날개에 하드포인트 7개, AGM-114 헬파이어 공대지 미사일 14발 또는 500 lb (230 kg) GBU-12 페이브웨이 II 레이저유도 폭탄 2발, 페이브웨이 대신 500 lb (230 kg) GBU-38 JDAM, AIM-92 스팅어 공대공 미사일 등을 달 수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진주만 뜻, 역사, 위치, 태평양 전쟁 ▶ 설명 : 하와이 진주만은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전쟁의 시작이 된 곳이다. 위치는 미국의 한 주인 하와이 섬에 있다. 진주만의 뜻은 진주를 채취

kisscast.tistory.com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영화)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김소진 ▶ 설명 : 1991년에 있었던 소말리아 내전... 여기에 휘말린 한국 대사관 직원과 북한 대사관 직원의 피말리는 탈출 실화를 그린 영화다. 여기서는

kisscast.tistory.com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 ▶ 설명 : 북한과 수십 년간 대치해 왔기 때문에 한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해외에 군대를 파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파견된 부대가 바로

kisscast.tistory.com

 

[MQ-9 리퍼(프레데터 B) / 뜻과 무기 성능 - 원격조종 무인기(무인공격기 UAV)]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MQ-9 리퍼(프레데터 B) / 뜻과 무기 성능 - 원격조종 무인기(무인공격기 UAV)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