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경제-산업

화천대유자산관리란? - 화천대유 뜻과 성남의 뜰 논란 (이성문, 김만배, 권순일 등)


화천대유자산관리란? - 화천대유 뜻과 성남의 뜰 논란 (이성문, 김만배, 권순일 등) / ⓒ KBS


화천대유

성남의 뜰과 부동산 수익

 

▶ 설명 : 
성남의 뜰 부동산 개발이 논란에 오르면서 화천대유란 회사와 함께 이성문, 김만배, 권순일 등의 인물에 대한 관심도 이슈가 되었다. 여기서 화천대유란 뜻은 "공정한 순리를 따르면 하늘이 도울 것"이라는 의미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 참여한 사람들이 엄청난 수익을 거뒀는데, 이게 적법했냐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선정 과정에서 불법이 드러나지는 않았다. 실제로 과거에 감사가 있었고 혐의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더 정확히 보자면, 윤석열 논란에서 불법 고발 사주 사건이 터지자, 본질을 흐리게 하기 위해 제기된 문제 중의 하나다.

 

 


 

화천대유자산관리란? - 화천대유 뜻과 성남의 뜰 논란

 

자산관리를 주력으로 하는 회사이며 성남의뜰의 자산관리를 맡고 있다.

2015년 2월 6일 설립되었으며 업종은 사무지원 서비스업이다.

대표 이성문, 고문 권순일, 강찬우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성문은 사법연수원 26기 , 부동산 전문 변호사다.

권순일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내렸던 대법관이다.

최대주주는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 자회사 천화동인 이사 김석배다.

김만배는 법조기자 출신으로 머니투데이 법률팀장을 거쳐 부국장에 올랐다. 김석배는 최대주주인 김만배의 동생이다.

사원수 16명, 매출액 6970억 6369만원으로 되어 있고, 화천대유의 위치 주소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서판교로이다.

2014년 당시 성남시 측은 대장동 개발 사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규모가 1조 5천억원이 넘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 힘들었다고 한다.

성남도시개발공사와 함께 성남의뜰을 설립했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는 50% 플러스 1주, 나머지는 50% 마이너스 1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의뜰이란 개발회사인데, 프로젝트 금융 투자 회사이기 때문에 비용 지출이 불가능하여, 이 투자 5개 회사가 이 사업 시행을 위해서 합의해서 새로 만든 자산관리회사가 화천대유가 된 것이다.

해당 부지는 경쟁률이 180대 1을 넘어서는 부동산 개발 유력지였으나 당시 화천대유 측은 예외적으로 경쟁입찰 없이 5개 부지 시행권을 확보했다.

분양 수익이 최소 2천억원에서 최대 4천억원까지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말에는 국민의힘 의원인 곽상도의 아들이 취업했으며, 2016년에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상임고문을 맡았다.

또, 같은 해 회계사인 박 전 특검의 딸이 화천대유에 취업했다.

권순일 전 대법관은 박영수가 사퇴하면서 대신 고문을 맡은 것이다.

이후 화천대유에서는 천화동인 1~7호와 지산겸, 휘겸 등의 11개 자회사를 화천대유와 동일한 주소지를 둔 상태로 산하에 설립했다.

여기서 천화동인 4호는 NSJ홀딩스로 명의를 바꿨으며, 아이원코퍼레이션 또한 천화동인에서 명의를 바꾼 회사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조성은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 설명 : 20201년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논란이 대선을 강타했다. 대선을 얼마 안 남긴 상태에서 야권 대선주자 1위인 윤석열의 이미지에 치명타를 남기는

kisscast.tistory.com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폰지 사기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수법 ▶ 설명 : 흔히 다단계 마케팅이라는 말을 한다. 그와 비슷한 개념이 폰지 사기란 것이다. 하지만 좀 더 확실한 것은, 약속과 다르게 다른 사람의 돈으로

kisscast.tistory.com

재난지원금 -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 논란 (보편지급/선별지급)

 

재난지원금 -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 논란 (보편지급/선별지급)

재난지원금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 논란 (보편지급/선별지급) ▶ 설명 : 코로나19의 위기는 계속되고,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도 계속 거론된다. 재난지원금이란 뜻은 국가적으로 특별

kisscast.tistory.com

 

[화천대유자산관리란? - 화천대유 뜻과 성남의 뜰 논란]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화천대유자산관리란? - 화천대유 뜻과 성남의 뜰 논란 (이성문, 김만배, 권순일 등)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