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생활-잡학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 ⓒ dadogi


열대야

뜻, 기준온도, 현상, 초열대야

 

▶ 설명 : 
한 밤중에도 너무 더워서 잠들지 못하는 현상을 열대야란 말로 표현한다. 열대야의 뜻은 말 그대로 열대의 밤 같다는 의미다. 특히 아열대 지역에 속하는 우리나라나 일본은 특유의 습한 기후 때문에 더하다. 날씨만 덥다는 것이 아니라, 습기도 많아서 후덥지근하니까 더욱 잠들지 못하는 것니 말이다. 열대야 기준온도는 25도로 되어 있으나, 아직까지는 과학적 논란이 있는 상태다.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란 뜻

 

熱帶夜(한자. 열대야)란 본래 일본 기상청 용어로 야간의 최저 기온이 25℃ 이상인 밤을 뜻한다. 여름에 18시 1분부터 다음 날 9시까지 최저기온이 20~25˚C 이상(기준온도)인 밤을 지칭하는 용어다.

이 단어는 정식 기상용어가 아니라 일본의 기상 수필가 구라시마 아쓰시(倉嶋厚)가 만든 단어였다. 이후 일본 기상청에서 일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날을 열대야로 정의하면서 기상용어로 흡수되었다.

단, 일본 기상청이 통계로 하는 것은 야간 최저기온에 의한 열대야가 아니고 하루(0~24시) 중 최저 기온이 25℃ 이상인 날이며 이에 관련해서 특별한 명칭은 없다. (밤만 기준인 것인지, 하루 종일이 기준인 것인지가 열대야의 차이다)

 

 


 

열대야 뜻과 기준온도

열대야의 뜻은 熱(열. 덥다) 帶(대. 띠) 夜(야. 밤)의 의미다. 그러니까, 더운 지역의 밤이란 의미다.

대한민국 기상청에서는 2009년 7월 24일부터 밤 최저기온(오후 6시 1분 ~ 다음날 오전 9시)이 25℃ 이상인 날을 열대야의 기준온도로 로 지칭하고 있다.

대중적으로 퍼진 것은 1994년 대폭염때부터이다.

낮에는 그야말로 쪄죽을 듯 덥고 밤에도 한낮의 열기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아, 대부분의 사람이 쾌적한 수면을 하지 못하거나 불면증세로 인해 피로를 호소한다.

일반적으로 절기상 처서인 8월 23일경을 전후해서 진정된다. 하지만 2010년, 2019년 한국과 일본의 사례처럼 9월 상순까지도 열대야가 지속되는 사례가 간간이 존재한다.

기후적으로 보면 열대기후 지방보다도 아열대기후 지방에서 더 발생 빈도가 높다.

 

 


 

열대야 원인

 

지구온난화에 따라 여름이 더워지면서 열대야 일수도 당연히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최근에는 도시 열섬(UHI) 현상의 영향으로 특히 대도시에서 열대야 현상을 보이는 날이 크게 증가하고, 나타나는 기간 또한 늘어나고 있다.

 

서울에서 하루 최저 기온이 25℃ 이상인 날수는 1940년대 이전에는 거의 없었으나, 1990년대 이후에는 연간 10일가량 나타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열대야의 원인은 동아시아 기후대 특유의 습도를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북태평양 기단과 태풍으로 인해 강수량이 집중되는 한여름에는 비가 오지 않아도 습도가 엄청나게 높아지는데 물이 비열이 큰 특성상 일교차를 줄여버리기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것.

 

실제로 한여름에 건조한 지중해나 중앙아시아 지역의 경우 한낮에 40℃가 넘는다 해도 해가 떨어지면 20℃ 아래로 기온이 내려가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내륙의 사막지대는 밤이 되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도 한다.

 


 

초열대야란 뜻

 

초열대야란 뜻은 "방 밖의 온도가 섭씨 25도보다 훨씬 더 높은, 아주 무더운 밤"이라고 국립국어원은 풀이하고 있다.

최저 기온이 30°C 이상인 밤을 가리키는 공식적인 용어는 없지만, 열대야라는 단어를 만든 구라시마가 초열대야(超熱帶夜)라는 표현을 소개하여 일본 미디어 보도에서 사용되고 있다.

2013년 8월 8일 대한민국 기상관측 사상 처음으로 강릉의 최저기온이 30.9℃를 기록하여 이 현상이 나타났다.

2018년 8월 3일에는 서울에서 역대 최초로 이틀 연속으로 초열대야가 관측되었다. 밤에는 기온이 아침보다 떨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30.0 °C로 초열대야 기준온도를 밑돌지 않았다.

참고로, 영어로 열대야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tropical night 등을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최저임금 -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장단점

 

최저임금 -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장단점

최저임금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 설명 : 매년 최저임금이 정해질 때마다 나오는 뉴스가 있다. 기업, 보수주의 측에서 말하는, "최저임금을 올리면 큰 일 난다"는 주장다. 그로 인해 매

kisscast.tistory.com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음식 ▶ 설명 : 절기에는 들지 않지만, 복날이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이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이고, 날짜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에 걸쳐 있다. 이렇게 더운

kisscast.tistory.com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람다 변이 코로나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람다 변이 C.37 SARS-CoV-2 Lambda variant ▶ 설명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변종들이 등장하고, 갈수록 산 넘어 산이 되고 있다. 얼마 전, 코로나 델타

kisscast.tistory.com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