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정치-사회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 ⓒ baragaon22


제헌절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 설명 : 
한 나라의 헌법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비로서 제대로 국가의 모습을 갖추었다는 의미다.  그래서 국경일로 정하는데,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과 함께 제헌절도 국경일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제헌절은 공휴일이 아니다. 제헌절의 뜻을 기려서 꼭 기억해야 하는 날은 맞지만, 현실적으로는 개천절이나 광복절처럼 나라가 열렸다는 의미에서는 밀리기 때문이다. 더구나, 주당 노동시간이 늘어나면서 기업, 보수주의 측에서 공휴일을 줄여 노동시간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 때문에 공휴일이 아닌 유일한 국경일이 되었다.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제헌절이란 뜻

 

제헌절(制憲節)은 1948년 7월 17일에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된 것을 기념하는 대한민국의 국경일로 7월 17일이다. 원래는 대한민국 정부 공인의 공휴일이었으나 2008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되어서 현재는 비공휴일의 국경일에 속한다.

7월 17일은 바로 조선 왕조의 건국일. 정확히는 서기 1392년 음력 7월 17일에 이성계가 왕으로 즉위했고, 국호가 정식으로 조선으로 바뀐 건 이듬해인 1393년이다.

 

제정된 헌법을 공포하는 날을 과거 역사와의 연속성을 고려해서 일부러 조선왕조의 건국일인 7월 17일에 맞추었다고 한다. 원래 음력인데 양력으로 기준을 맞춘 것으로는 개천절과 비슷하다.

제헌절은 대한민국의 헌법을 제정한 날로, 국가의 기본법(헌법)을 세운 것을 국경일로 경축하고 있다.

이 날에는 외세의 지배와 독재체제를 배제하고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헌법체제를 수호하는 의지를 다지는 각종 기념행사가 거행되고 있으며 3부 요인을 비롯한 각계 대표들과 생존 중인 제헌국회의원들이 모여 의식을 열며, 공공기관과 각 가정마다 태극기를 게양한다.

 

 


제헌절 공휴일이 아닌 국경일인 이유

 

제헌절은 현재 국경일 중 유일하게 공휴일이 아닌 날이다. 제헌절은 국경일이지만, 공휴일은 아니다.

국가의 경사스러운 날을 기념하기 위한 국경일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로써 지정하고 있다. 단 국경일이 당연히 휴일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국경일'과 '공휴일'은 다른 개념이다.

과거에는 4대 국경일(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이 모두 공휴일이었으나, 2006년 한글날이 국경일로 승격되고, 2008년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빠지면서 공휴일 아닌 국경일이 생겼다(2013년부터 한글날은 공휴일이 되었다).

주5일제를 확대시행하면서 재계가 쉬는 날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근로 시간 감축을 우려하여 반발하자 참여정부가 공휴일을 줄이기로 했고, 식목일과 함께 제헌절을 법정 공휴일 제외 대상에 포함했다.

2017년 여론조사에선 78.4%가 재지정에 찬성했으며 모든 연령층, 모든 지역, 모든 정당 지지층, 모든 직업에서 찬성률이 높게 나왔다. 특히 20~30대에서는 90% 이상의 찬성률을 보였다고 한다.

바쁜 일상에 치여 공휴일을 원하는 국민들의 인식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조국 부인 정경심 재판 판결 선고 전 법정 최후진술 내용

 

조국 부인 정경심 재판 판결 선고 전 법정 최후진술 내용

정경심 법정 최후진술 내용 ▶ 설명 : 전 법무부 장관 조국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재판을 받았다. 이미 선고 받은 것은 지난 1심에서의 징역 4년, 벌금 5억 원이 있다. 이후 정경심은 법

kisscast.tistory.com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 뜻, 기준온도, 현상, 초열대야 ▶ 설명 : 한 밤중에도 너무 더워서 잠들지 못하는 현상을 열대야란 말로 표현한다. 열대야의 뜻은 말 그대로 열대의 밤 같다는 의미다. 특히 아열대 지역에

kisscast.tistory.com

최저임금 -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장단점

 

최저임금 -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장단점

최저임금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 설명 : 매년 최저임금이 정해질 때마다 나오는 뉴스가 있다. 기업, 보수주의 측에서 말하는, "최저임금을 올리면 큰 일 난다"는 주장다. 그로 인해 매

kisscast.tistory.com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