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간-건강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 ⓒ saniusman89


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

 

▶ 설명 : 
코로나 백신 후 아나필락시스 과민증 쇼크가 화제가 되고 있다. 최대한 간단히 설명하자면, 항원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면역 활동에 의해 자신이 공객을 받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 말로는 과민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나릴락시스의 뜻과 과민성 쇼크의 증상과 원인도 알아 둘만한다. 증상을 잘 알아두었다가 응급 신고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일이다.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란 뜻과 과민증

 

특정 항원에 민감한 사람이 그 물질에 다시 접촉할 때 일어나는 매우 격렬하고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이며, 이에 따라 체내 기관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쇼크(shock)가 일어난 상태를 이른다.

과민증 또는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이 몸 속에 들어간 후 몇 분안에 나타나며, 위급한 상황을 초래하여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급성 알러지 반응이다.

 

항원과 항체 Ig E가 매개하는 항체 간의 급격한 항원-항체 반응으로 일어난다. 과민 반응(anaphylactoid reaction)은 이와 비슷하나 Ig E가 매개하지 않는 것이 차이이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홍반, 가려움, 혈관성부종, 목쉼, 발성 장애, 천명, 가슴 답답, 호흡곤란, 빈맥, 어지러움, 실신, 저혈압, 부정맥,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뇌전증, 경련, 두통이 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백신 증상

미국에서 일어난 코로나19 백신 관련 사례는 아래와 같다.

알래스카주 주도인 쥬노에서 접종받은 한 의료인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병원에 입원했다. 이 의료인은 알레르기 병력이 없었지만 백신을 접종한지 10분만에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였다. 여기와 관련하여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 결과 접종한 사람 중 10~15%는 확실한 부작용을 경험했고, 최대 4.6%는 안면 신경 마비나 림프절 부종 등 심각한 부작용을 나타낸다는 기사가 났었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가장 우려되는 것은 아나필락시스라고 하는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이긴 하지만, 대부분은 응급조치로 사망자가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인용했다.

다른 종류의 쇼크에 비해 과민성 쇼크의 가장 심각하고 두드러지는 문제점은 바로 질식이다. 겉보기에는 눈, 코, 입 등의 바깥 표면의 피부만 부어있는 것 같지만, 히스타민이 온 몸에 분비되면서 기도(혀, 기도, 기관지 모두) 또한 퉁퉁 부어 산소-이산화탄소 교환의 유일한 통로가 완전히 막혀버리는 것이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처음 발작 후 다시 수시간 후에 나타날 수도 있고 호흡 문제로 사망 가능하므로 입원이 원칙이다. 증상은 대부분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즉각 나타나나 1~2시간 후에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늦게 나타날수록 덜 심하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과민증

외부 항원이 침입하면 혈관 확장물질인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혈관이 확장되고, 덕분에 더 많은 혈액/혈구와 항체가 흘러들어와 외부 항원이 침입한 부분을 보호하려고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혈액이 환부로 몰리면서 백혈구와 항체 등이 몰린다. 이것이 알레르기에 의해 오는 붓는 증상, 가려움 증상의 원인인 염증 반응이다.

여기서, 혈관이 확장되면 혈액이 잘 흘러 들어오지만, 그 대신 혈압이 낮아지게 된다는 문제가 생긴다. 막혀있던 혈관이 넓어져도 피가 점성이 강해 바로 흘러와 빈 공간을 채우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

그래서 보통은 몸의 혈관 일부가 확장한다고 해도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가만히 있거나 더 수축하거나 해서 몸의 전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된다.

 

하지만 즉각적으로, 순간적으로 과도할 정도로 특정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극심하게 나타나는 사람은 히스타민이 광범위하게 다량으로 동시에 분비되면서 일부분만이 아닌 온몸의 혈관이 확장하게 되고, 그러면 갑자기 혈압이 수직강하, 말 그대로 그냥 뚝 떨어지게 된다.

 

혈압이 뚝 떨어지기 때문에 저혈량성으로 인한 쇼크가 온다. 심한 쇼크 상태로 인해 순간적으로 몸의 여기저기가 손상되고, 그 손상 때문에 다른 부분이 속발적으로 더욱 손상된다.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하면 산소가 부족하여 심장근육을 포함한 모든 근육이 에너지를 만들지 못하게 된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페미위키의 CC-BY-SA 4.0(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람다 변이 코로나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람다 변이 C.37 SARS-CoV-2 Lambda variant ▶ 설명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변종들이 등장하고, 갈수록 산 넘어 산이 되고 있다. 얼마 전, 코로나 델타

kisscast.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 4단계 거리두기 기준(학원, 학교 등교 방역지침)

 

사회적 거리두기 - 4단계 거리두기 기준(학원, 학교 등교 방역지침)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거리두기 기준 ▶ 설명 : 코로나 방역 기준에 의해 심각한 경우의 거리두기 단계다. 더구나 가장 큰 걱정은 코로나 사회적 4단계 거리두기 기준에서 학교, 학원 등교 등 일

kisscast.tistory.com

치매,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 발병 원인은 손 손상과 노폐물

 

치매,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 발병 원인은 손 손상과 노폐물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 설명: 치매나 파킨슨병은 인류에게 큰 걱정인 병이다. 암처럼 가장 큰 관심 연구가 되어 진행 중인 이 병의 발병 원인이 최근 발견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즉 파킨슨

kisscast.tistory.com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