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역사-사건

광복절 뜻과 역사 정리 - 광복절 노래와 현대사의 영향


광복절 뜻과 역사 정리 - 광복절 노래와 현대사의 영향 / ⓒ HeungSoon


광복절

8월 15일 광복절 뜻

 

▶ 설명 : 
해방일, 독립일, 광복절 중 그 뜻이 가장 알맞는 날은 광복절이다. 해방과 독립은 자유를 찾았다는 의미만 있을 뿐, 그 전에도 나라와 민족이 있었는지는 명확히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그 전의 역사를 되찾았다는 의미로서 광복절의 역사 인식은 중요하다. 광복절 노래를 보면, "흙 다시 만져보자..."며 그 의미를 정확히 나타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사에 얽힌 역사도 정리한다.

 

 


 

광복절 뜻과 역사 정리 - 광복절 노래와 현대사의 영향

 

한반도가 일본 제국으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로, 매년 양력 8월 15일에 기념하고 있다. 해방년도인 1945년을 광복절 원년으로 계산한다.

광복절 뜻은 영예롭게 회복한(光復) 날(節)이란 뜻이다. 국권을 회복한 것을 기념하는 해방 및 정부수립 기념일이자 대한민국의 법정 공휴일이다. 3·1절, 제헌절, 개천절, 한글날과 함께 대한민국 5대 국경일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45년 8월 15일에 해방되고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한 과정을 아울러 광복으로 명명하여 기념하고 있다. 한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조국 해방의 날(祖國 解放-)이라 한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은 연합국에 무조건 항복을 하였는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청진시에서는 아직까지도 소련과 일본이 서로 치열한 전투를 계속 하고 있었다.

광복절은 대체 휴일 제도가 2021년 하반기부터 확대 시행됨에 따라, 2021년 광복절이 확대된 대체 휴일 제도의 첫 적용 대상이 된다. 단, 5인 미만 사업장과 교대근무자는 적용 대상이 아니다. 예를 들어, 광복절이 토요일일 경우 8월 17일, 일요일일 경우는 8월 16일이 대체 휴일이 된다.

 

<광복절 노래>

 

흙 다시 만져보자 바닷물도 춤을 춘다

기어이 보시려던 어른님 벗님 어찌하리

이날이 사십년 뜨거운 피 엉킨 자취니

길이길이 지키세 길이길이 지키세

꿈엔들 잊을 건가 지난 일을 잊을 건가

다 같이 복을 심어 잘 가꿔 길러 하늘 닿게

세계에 보람 될 거룩한 빛 예서 나리니

힘써 힘써 나가세 힘써 힘써 나가세

 

해외에서 독립운동 활동한 한국광복군은 미군첩보부대 OSS와 함께 국내 진입작전을 추진하던 이범석, 장준하, 김준엽, 노능서 등 4명의 광복군 요원이 1945년 8월 18일 낮 여의도비행장에 착륙하면서 해방된 조국 땅을 밟았다.

그러나 무장한 채 여의도에 착륙한 이들은 미군이 "휴전조약이 체결된 다음에 다시 오라."는 일본군의 협박에 굴복하는 바람에 다음날 오후 다시 중국으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한국광복군을 비롯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45년 11월이 되어서야 귀국할 수 있었다.

그 후, 국내에서 민족주의자와 공산주의자들의 대립이 첨예해갈 때에 미·소 양군이 각기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삼아 남북으로 갈라서 1945년 9월 한반도에 진출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영부인인 육영수 여사가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문세광의 총격으로 사망한 기일이기도 하다.

양력 8월 15일을 국경일 건국절로 지정하자는, 즉 실질적으로는 국경일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자는 보수주의자들의 개념 없는 주장이 논란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이미 1919년부터 임시정부가 존재했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주휴수당이란 -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최저시급 휴일수당

 

주휴수당이란 -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최저시급 휴일수당

주휴수당 계산법과 최저시급 휴일수당 ▶ 설명 : 예전에는 노동자가 휴일도 마음대로 쉴 수 없었다. 주말에도 나와서 일한다고 해서 돈을 더 주는 것도 아니었지만 그런 시대가 있었다. 그래서

kisscast.tistory.com

기본소득제도란? - 장단점, 국가 사례, 도입 기준, 기본소득의 뜻

 

기본소득제도란? - 장단점, 국가 사례, 도입 기준, 기본소득의 뜻

기본소득제도 基本所得, basic income ▶ 설명 : 기본소득제도란 국가가 무조건적으로 국민에게 현금을 월급처럼 주는 제도를 말한다. 미래로 갈수록 인간의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돈이 없으면 결

kisscast.tistory.com

금고형이란? - 금고 뜻, 징역과 차이, 법률용어 (금고 이상의 형)

 

금고형이란? - 금고 뜻, 징역과 차이, 법률용어 (금고 이상의 형)

금고 설명: 법률용어, 형벌 중에서 금고를 설명합니다. 교도소에 수감되는 것은 같은데, 금고와 징역이 어떻게 다른지, 어떤 경우에 금고를 주는지를 설명합니다. 또한 금고형이란 뜻을 정의하

kisscast.tistory.com

 

[광복절 뜻과 역사 정리 - 광복절 노래와 현대사의 영향]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광복절 뜻과 역사 정리 - 광복절 노래와 현대사의 영향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