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생활-잡학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 ⓒ Republic of Korea


복날

초복, 중복, 말복 음식

 

▶ 설명 : 
절기에는 들지 않지만, 복날이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이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이고, 날짜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에 걸쳐 있다. 이렇게 더운 날씨이기 때문에, 복날 음식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복날엔 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등을 먹었는데, 최근엔 닭고기와 소고기가 들은 모든 음식으로 넓혀지고 있다. 초복, 중복, 말복의 유래와 함께 영어로 복날인 도그 데이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본다.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초복, 중복, 말복 - 복날

 

복날(伏날)은 매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초복(初伏)·중복(中伏)·말복(末伏)의 삼복(三伏)을 말한다. 삼복은 절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이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초복에서 말복까지 20일이 걸리지만, 해에 따라서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이 되기도 하며 이는 월복(越伏)이라고 한다.

삼복 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때이기도 하다. 초복은 대략 7월 11일부터 19일 사이로, 소서와 대서 중간이며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중국의 <사기(史記)>를 보면 진의 덕공(德公) 2년에 비로소 삼복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진·한나라 이후 삼복을 숭상하여 한때 조정에서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누어 주었으며, 민간에서도 더운 여름에 식욕이 떨어지는 것을 보충하기 위하여 육류나 영양가 높은 음식을 먹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삼계탕, 장어 등의 보양식 소비량이 많은 기간이기도 한다.

 

 


 

서양 복날과 뜻

 

Dog days (영어 복날 도그 데이 뜻)
서양 문화권에서도 일 년중 가장 더운 때를 Dog days 라고 칭하는데, 이는 북반구의 한여름에 큰개자리 시리우스성이 태양에 근접하기 때문에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자로 복날 해석
여담으로 복날의 복(伏 엎드릴 복) 자를 풀이해보면 개 옆에 사람이 있는 모양새인데, 사람이 더위에 지쳐 엎드릴 정도로 더운 날이라는 해석과 사람(人)이 개(犬)를 잡아먹는 모양새라 개를 먹는 날이라는 해석이 있다. 

 

또한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여름의 더위가 잡아서 굴복시킨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복날(초복, 중복, 말복) 음식

 

대다수의 사람들이 육개장을 복날에 먹었던 음식이라는 걸 잘 모른다. 보신탕에 개고기 대신 쇠고기를 넣어 만든 것으로 이름 자체도 '(쇠)고기를 넣은 개장국' 이다. 단순히 조건만 따져도 고기 국물에 고기 건더기 그리고 열을 유발하는 고추 등 딱 복날 음식의 조건에 부합한다.

더위를 이기는 방법으로 초복날에 개장국을 끓여서 계곡이나 정자나무 아래서 먹기도 하는데 이것을 "복다림한다"고 한다. 개장국은 특히 복날에 먹어야 보신이 되고 질병도 쫓고 더위를 잊게 된다고 한다. 개장국을 복날에 먹기에 일명 보신탕이라고도 한다.

복날에 대표적으로 먹는 것은 삼계탕, 보신탕이며, 이 외에 육개장, 장어구이, 민어, 추어탕, 설렁탕, 용봉탕, 전복죽, 흑염소 등의 각종 보양식을 먹는다. 

또한 팥죽을 먹기도 하는데 귀신을 물리치고 더위를 물리친다는 의미를 가진다. 

 

전통적으로 먹던 복날 보양식은 대부분 이열치열로 구성된 것이 특징. 그 외에 현대엔 특히 신세대들이거나 기성 세대여도 개방적인 사람들은 피자나 치킨 등 외국 음식이나 퓨전 음식을 먹는 일도 많다. 

다만 그래도 치킨 피자 등 닭고기가 들어간 요리를 먹는 일이 많은 건 변함이 없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람다 변이 코로나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람다 변이 C.37 SARS-CoV-2 Lambda variant ▶ 설명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변종들이 등장하고, 갈수록 산 넘어 산이 되고 있다. 얼마 전, 코로나 델타

kisscast.tistory.com

블랙 위도우 - 영화 뜻과 정보, 쿠키 영상 있다?, 등장인물 정보

 

블랙 위도우 - 영화 뜻과 정보, 쿠키 영상 있다?, 등장인물 정보

블랙 위도우 영화 블랙 위도우 뜻과 쿠기 영상 등 정보 ▶ 설명 : 영화 블랙 위도우가 마블 팬들에게 핫이슈가 되고 있다. Black Widow(블랙 위도우)의 뜻은 "흑과부"라는 뜻이다. "검은과부거

kisscast.tistory.com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폐암치료제 타그리소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 설명 : 폐암 환자들은 마지막 희망으로 폐암치료 항암제 타그리소를 바라보고 있다. 그런데 심평원에서는 치료효과가 확실치 않다

kisscast.tistory.com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