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과학-기술

싱크홀 원인과 이유 - 싱크홀 뜻과 돌리네, 땅꺼짐, 카르스트 지형


싱크홀 원인과 이유 - 싱크홀 뜻과 돌리네, 땅꺼짐, 카르스트 지형 / ⓒ horslips5


싱크홀

돌리네, 땅꺼짐, 카르스트 지형, 도시 싱크홀 원인과 이유

 

▶ 설명 : 
싱크홀이란 뜻은 가라앉은 구멍이란 의미다. 원래는 카르스트 지형에서 일어나는 것이지만, 도시에서는 지하철 공사 같은 인위적인 행위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우리 말로 돌리네, 땅꺼짐도 같은 말이다. 갑자기 땅 속 깊이 빨려들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현상이다. 그래서 영화 싱크홀이 만들어지기도 했는데, 갑작스런 재난에 대처하는 사람의 이야기다. 여기서는 싱크홀의 원인과 이유 등에 대해서 정리한다.

 

 


 

싱크홀 원인과 이유 - 싱크홀 뜻과 돌리네, 땅꺼짐, 카르스트 지형

 

Sinkhole(싱크홀)은 표면층의 붕괴로 인해 땅이 꺼지는 것이다. 해외의 용어인 싱크홀을 그대로 사용했다가 국립국어원에서 '땅꺼짐'이라는 순화어를 제시한 뒤 2015년 하반기 기준으로 언론에서는 '땅꺼짐 현상'이라는 표기가 굳어졌다.

카르스트 지형 부분에서 한 번쯤 들어봤을 돌리네도 싱크홀의 일종이다. 싱크홀 중에서도 석회암이 녹아서 생긴 지형만을 가리키나, 이미 영미권에서도 구별 않고 쓰는 사람이 많다.

일부는 카르스트 지형의 탄산염암의 화학적 용해 또는 지하 침윤 과정으로 발생한다.

지면에 커다란 웅덩이 및 구멍이 생기는 현상인데, 작은 것에서부터 도시 지면 하나를 전체적으로 덮을 수 있을 거대한 것까지 천차만별이다.

석회암 지대에서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물에 녹으면서 깔때기 모양으로 패인 웅덩이를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와지 안에서 경작할 수 있는 토양이 발달할 정도의 크기를 돌리네라고 한다.

 

돌리네의 크기는 직경과 깊이 모두 1 m에서 600 m 정도까지 다양하고, 그 형태도 흙으로 된 그릇 모양에서 기반암의 골까지 다양하다.

돌리네는 서서히 형성될 수도 있고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발견된다.

깊이는 웅덩이 모양으로 땅만 패인 모양부터 시작해 아예 땅 밑 깊숙이 원형의 낭떠러지가 생기기도 한다. 실제 이런 현상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곳도 있다.

특히 안의 지하수가 빠지면 땅굴의 천장이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해서 땅이 꺼지게 되는 것이다.

일부 주장에 의하면 과도한 지하수 퍼내기가 문제가 된다고도 한다, 지하수를 너무 많이 퍼내서 지하에 빈 공간이 생기고→빈 공간 위에는 높고 무거운 건물들이 들어서 있고→지반 침하+싱크홀이라는 것이다.

또다른 주장으로 현대 도시의 건축물 및 도로 등이 투습 저항이 높은 콘크리트나 아스팔트가 상당부분의 면적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해당 지역 일대에 분포하는 지하수의 유입량이 감소, 고갈되어 빈 공간, 공동이 생겨 이곳에서 부분침하 또는 싱크홀이 발생한다는 이론도 있다.

 

한국에서도 도시 싱크홀이 있었다.

2021년 대구 동구 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 인근 도로에서 거대 싱크홀이 발생했다. 동구 안심로 102길 11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안심비축기지 인근 왕복 2차선 도로에서 발생했다.

가로 10m, 세로 4~6m, 깊이 5m 규모의 대형 싱크홀이었지만, 다행히 행인의 왕래가 드문 심야 시간대에 발생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 싱크홀로 도로에 서있던 가로등이 쓰러지고, 수도배관이 노출됐다.

해외에서는 자주 이런 싱크홀 뉴스가 나온다.

2013년 중국의 한 공장 건물에서 지반이 가라앉는 '싱크홀(sinkhole)' 현상이 발생해 건물 안에서 자고 있던 노동자 16명이 실종됐다.

허베이성 우안시 허우산촌에 소재한 공장에서 직경 50m, 깊이 15~20m 규모로 알려졌다. 사고 발생 직후부터 구조대와 지질학자 등이 생존자 수색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실종자들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았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쯔쯔가무시 털진드기 감염병 ▶ 설명 : 쯔쯔가무시란 뜻의 어원과 유래는 일본어로 털진드기라에서 왔다. 그러니까 털진드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맞다. 원래는 일본의 풍토병이었으나 한국으로

kisscast.tistory.com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영화)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김소진 ▶ 설명 : 1991년에 있었던 소말리아 내전... 여기에 휘말린 한국 대사관 직원과 북한 대사관 직원의 피말리는 탈출 실화를 그린 영화다. 여기서는

kisscast.tistory.com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 ▶ 설명 : 코로나 백신 후 아나필락시스 과민증 쇼크가 화제가 되고 있다. 최대한 간단히 설명하자면, 항원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면역 활동에 의해 자신이 공객을

kisscast.tistory.com

 

[싱크홀 원인과 이유 - 싱크홀 뜻과 돌리네, 땅꺼짐, 카르스트 지형]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싱크홀 원인과 이유 - 싱크홀 뜻과 돌리네, 땅꺼짐, 카르스트 지형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