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세계-이슈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탈레반

반군테러조직

 

▶ 설명 : 
아프가니스탄과 미국의 20년 전쟁이 드디어 끝났다.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이 점령하고 승리하게 된 것이다. 탈레반이란 뜻은 학생이란 의미다. 이슬람 공부를 하던 학생들을 중심으로 대외 항전을 시작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은 중동인들과 인종이 다르다. 결국 아프간은 소련에 이어 미국까지 이겨내는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그들의 약탈과 학살, 차별 때문에 피해받는 사람들 역시 엄청나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아프간 남부를 중심으로 거주하는 파슈툰족에 바탕을 둔 부족단체에서 출발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단체이다.

탈레반의 뜻은 파슈토어로 '학생들'이라는 의미로, 탈레브 혹은 탈리브(talib)는 전통식 이슬람 학교(마드라사-Madrasa) 등의 학생들을 가리키는 말이며, 아랍어 어원의 단어 탈리브(طالب)의 주격 복수 형태이다.

탈레반 조직은 파키스탄 북부 및 아프가니스탄 남부 파슈툰족 거주 지역에서 교육 체계를 이수한 신학생들이 내전으로 인해 막장 상황이었던 아프가니스탄의 내전을 무력으로 종식시키고 이슬람 신정국가 건설을 위해 결성한 단체였다.

1979년 옛 소련군의 침공 시기 이전의 초기에는 비교적 상식적인 이슬람 율법 적용과 엄정한 규율, 파슈툰족 내에서 팽배한 하자라족 혐오 감정을 등에 업고 오랜 전쟁과 기존정부의 무능에 지친 아프가니스탄인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아 빠르게 성장했다.

탈레반은 1990년대 중반 활동을 시작, 지도자 무하마드 오마르를 중심으로 결속해 1997년 정권을 장악했으며 이후 2001년 미국의 공격으로 축출되기까지 아프간을 통치했다.

 

2001년 9월 11일 뉴욕 등지에서 911 테러 대참사가 벌어지자 미국은 곧바로 알카에다와 오사마 빈라덴을 범인으로 지목했으며, 그 해 11월 오사마 빈라덴을 색출한다며 아프간 전쟁을 시작했다.

이라크 내전 이전까지는 알 카에다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지고, 가장 위험한 테러 단체 중 하나로 손꼽혔다. 이후 다에시와 그들의 하수인을 자처하면서 준동하기 시작한 보코 하람에 의해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밀려났다.

그러나 미국의 침공 이래 5년이 지나도록 미군은 빈라덴을 잡지 못했으며 오마르는 2006년말까지도 건재한 채 오히려 남부에서 탈레반을 재규합하고 있었다.

탈레반이 약자 학살, 차별주의 등 극단주의 때문에 안팎의 비판을 받긴 했으나, 여전히 아프간인들 상당수, 특히 남부 칸다하르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는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미국과 탈레반의 평화협정으로 원래 2020년 12월 25일까지 미군이 철수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여러 차례 연기 끝에 조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9월 11일까지 철수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탈레반은 20년간에 걸친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승리를 눈 앞에 뒀다가, 2021년을 마지막으로 드디어 승리를 하게 되었다.

애초에 탈레반이라는 단체는 아랍인과는 인종적 관련이 없다. 아랍인이 아닌 아리아계 백인종, 정확히는 인도-이란계인 파슈툰족 주도의 극단주의 조직이다.

탈레반에 대하여 이슬람권 주류에서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인종주의적인 이유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영화)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김소진 ▶ 설명 : 1991년에 있었던 소말리아 내전... 여기에 휘말린 한국 대사관 직원과 북한 대사관 직원의 피말리는 탈출 실화를 그린 영화다. 여기서는

kisscast.tistory.com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 ▶ 설명 : 북한과 수십 년간 대치해 왔기 때문에 한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해외에 군대를 파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파견된 부대가 바로

kisscast.tistory.com

아이티 대통령 암살 사건 -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피살 사건

 

아이티 대통령 암살 사건 -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피살 사건

조브넬 모이즈 피살 아이티 대통령 암살 사건 ▶ 설명: 2021년 한 나라의 대통령이 무장 괴한들에게 피살당하는 사건이 벌어져서 세계를 충격에 빠트렸다. 암살당한 대통령은 아이티의 조브

kisscast.tistory.com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