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정치-사회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 ⓒ 해군작전사령부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

 

▶ 설명 : 
북한과 수십 년간 대치해 왔기 때문에 한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해외에 군대를 파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파견된 부대가 바로 청해부대이며, 파견 위치와 임무는 소말리아 아덴만의 선박 보호다. 또한 웬만한 국력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기에 한국의 국력이 그만큼 대단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다. 
그런데 2021년,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이 코로나 백신 미접종으로 귀국 사건이 벌어졌다. 부대의 철군이기에 이는 작은 문제가 아니다.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뜻과 위치

 

정식 명칭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다.

청해 부대는 2009년 3월 13일부터 대한민국 해군이 소말리아 해역에서 한국 선박들을 해적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아덴만에 파견된 부대이다.

즉 임무와 위치 역시 선박 보호와 소말리아 아덴만으로 보면 된다.

대한민국 해군 최초로 전투함을 중심으로 편성돼 아프리카 소말리아 해역에 파병된 부대로, 2009년 3월 3일 창설됐다. 해상작전헬기를 탑재한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이 4~5개월 단위로 교체투입하고 있으며, 해군특수전전단(UDT/SEAL)의 대테러특임대 요원들도 편승하고 있다.

청해부대의 뜻은 해적행위를 근절하고 해상무역을 통해 통일신라를 부흥시켰던 장보고 대사가 전라남도 완도에 설치한 해상무역기지인 청해진(淸海鎭)에서 따온 명칭이다.

 

 


청해부대 임무와 이유

 

주요 임무는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 일대에서 국제해상 안전과 테러 대응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고 선박의 안전한 활동을 지원 및 연합해군사의 해양안보작전에 참여하고 선박의 안전한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소말리아 아덴만은 세계적인 해상교통로 요충지이다. 그러나 사실상 사회체제가 붕괴한 소말리아의 상황으로 인해서 바다에는 해적이 들끓게 되었고, 이러한 소말리아의 해적질은 단순히 범죄를 넘어 해적 비즈니스로 불릴 정도로 국제적 골칫거리가 된다.

석유와 식량, 원자재의 대부분을 수입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에서, G20 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 그 위치에 걸맞는 공헌을 요구받고 있기 때문에, 해상교통로 보호를 위해 해군의 전투함 파병을 추진했다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의 코로나 백신 사건

 

2021년 7월, 아덴만 인근에 파병된 해군작전사령부 제7기동전단 소속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집단 감염 사건이 발생했다. 국내에서 현재까지 발생한 군 내 집단감염 중 최대 규모이다.

 

2021년, 제 151연합 임무대 해군이 이역만리 아프리카 소말리아 해역에 파병한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승조원 301명 중 82%에 달하는 247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자식을 군에보낸 부모는 물론 전 국민이 큰 충격을 받았다.

해군 함정은 밀폐되어 있는데다 환기시설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명의 확진자라도 발생한다면 치명적으로 작용될수 있다.

하지만 백신접종은 커녕 문무대왕함이 작전 지역 인접 국가에서 출항한 다음날인 2일 감기증상을 보이는 부대원에 대해서 어떠한 코로나19 검사나 격리조치가 시행되지 않았다.

 

 

 


 

청해부대 오아시스 작전 (귀환 작전)

전 부대원 PCR검사는 최초 의심 증상이 발생한 이후 거의 보름이 지난 15일에야 실시되었다.

해외에 파견 중인 장병 1,300여명 중 왜 청해부대 문무대왕함 승조원 300여명만 백신 접종을 하지 못했는가 하는 문제도 제기되었다.

2021년 7월, 청해부대원 귀환 작전인 오아시스 작전이 벌어졌다.

청해부대 34진 부대원 전원과 문무대왕함의 복귀를 위한 대한민국 해군, 공군, 육군의 합동작전으로, 총 200명 규모의 특수임무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대원이 떠나고 현지에 남은 문무대왕함은 1,2차의 방역을 거쳐 복귀할 예정이다. 복귀까지 4~50일이 걸릴 예정이다.

임무교대는 충무공 이순신함이 맡는다. 다만 충무공 이순신함은 7월말이 당초 예정된 교대 일정이라 오아시스 작전과는 무관하게 이미 출항한 상태였는데, 일정을 서두르게 되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페미위키의 CC-BY-SA 4.0(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기본소득제도란? - 장단점, 국가 사례, 도입 기준, 기본소득의 뜻

 

기본소득제도란? - 장단점, 국가 사례, 도입 기준, 기본소득의 뜻

기본소득제도 基本所得, basic income ▶ 설명 : 기본소득제도란 국가가 무조건적으로 국민에게 현금을 월급처럼 주는 제도를 말한다. 미래로 갈수록 인간의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돈이 없으면 결

kisscast.tistory.com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람다 변이 코로나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람다 변이 C.37 SARS-CoV-2 Lambda variant ▶ 설명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변종들이 등장하고, 갈수록 산 넘어 산이 되고 있다. 얼마 전, 코로나 델타

kisscast.tistory.com

미국, 아프가니스탄 철수 - 최강 미국의 야밤도주와 아프간 전쟁 패배

 

미국, 아프가니스탄 철수 - 최강 미국의 야밤도주와 아프간 전쟁 패배

아프가니스탄 미국 아프칸 철수 ▶ 설명 :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2011년 9.11 테러를 보복하겠다며 시작되었다. 미국은 탈레반이 테러범 오사마 빈 라덴을 숨겼다고 주장했고, 전격적으로 아프간

kisscast.tistory.com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