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역사-사건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 ⓒ 12019


진주만

뜻, 역사, 위치, 태평양 전쟁

 

▶ 설명 : 
하와이 진주만은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전쟁의 시작이 된 곳이다. 위치는 미국의 한 주인 하와이 섬에 있다. 진주만의 뜻은 진주를 채취하던 굽은 해변을 말한다. 여기에 미군 기지가 있고, 현대사에서 일본에게 큰 피해를 본 곳이다. 일본 제국주의가 공격하기 전엔 미국 제국주의가 합병의 야욕을 가진 곳이었다. 지금도 하와이 진주만엔 미 해군의 해군 기지가 있어 태평양 함대를 운영 중이다.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미국 하와이주 오아후 섬, 호놀룰루의 서쪽에 위치한 만으로, 미국의 태평양함대 사령부가 여기에 있다.

이 섬에서의 "만"이란 석호를 말하며, 하와이 주의 주도이자 최대도시인 호놀룰루 서쪽에 있다. 원래 이 만은 하와이 주민들이 진주를 채취하던 곳이다.

원래 이름은 진주의 물들(Waters of Pearl)을 뜻하는 와이 모이(Wai Moi: 진주의 바다)였다. 또는 긴 언덕을 뜻하는 푸울로아(Puʻuloa)라고도 한다.

19세기 들어 서양 열강이 하와이에 들어오기 시작한 이후 하와이 왕국의 수도 호놀룰루에는 여러 열강의 배가 정박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하와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미국이 하와이의 해군기지를 탐내기 시작했다.

1898년 미국은 하와이를 영토로 편입시켰다.

1903년 오늘날의 진주만 자리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1908년 진주만에 새로운 해군기지가 완공이 되었다. 그 뒤 진주만은 확장과 개축을 반복하며 미 태평양 함대의 모항으로서 자리잡게 된다.

 

1941년 12월 7일 일본제국의 진주만 공격은 미국이 제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는 즉각적인 이유가 되었다.

1941년 12월 7일 나구모 주이치 제독 하 일본 항공모함 함대가 선전포고도 없이 공습을 가한 것이다.

이것이 진주만 공습이다.

결국 진주만 공격으로 12척의 미 해군의 함선이 피해를 입거나 침몰했고, 188대의 비행기가 격추되거나 손상을 입었으며, 2,335명의 군인과 68명의 민간인 사망자가 나왔다.

일본군은 이 작전에서 64명의 희생자를 내었다.

이는 태평양 전쟁의 시발점, 즉 제 2차 세계대전이 진정한 의미의 세계대전으로 확전된 사건이기도 하다. 또한 해전에 있어서 항공모함 시대를 개막한 이정표로 본다.

 

역사상 최장거리의 기습작전이었는데, 공격후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인들은 큰 반감을 사게 되었다. 미국 정부는 이들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일본인수용소를 만들었고, 전쟁이 끝날때까지 일본인들을 강제수용시켰다.

 

항구에 있지 않았던 태평양 함대의 항공모함 3척과 유류 보관소와 병기창 등은 피해를 입지 않았다. 미국은 이와 같은 자원을 이용해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원상복구를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진주만 공습 이후 일본이 독일에 대미 선전포고를 요구했다는 사실이 최근에 밝혀졌다.

일본의 입장에선 미국의 병력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독일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했으며 독일도 독소전쟁의 역전을 위해 일본의 도움을 필요로 했는데, 일본이 독일에 "독일이 태평양전쟁에 참전하면 일본도 독소전쟁에 참전하겠다."고 설득한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 그 약속을 끝까지 지키지 않았으며, 히틀러는 일본의 달콤한 제안만 믿고 파멸을 자초하게 되었다.

미국 국민들은 진주만 공격을 배신행위로 보고, 일본 제국에 대항하기 위해 일치단결하여 복구에 전력을 기울였으며, 이는 훗날 일본 제국의 패망으로 이어졌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탈레반 반군테러조직 ▶ 설명 : 아프가니스탄과 미국의 20년 전쟁이 드디어 끝났다.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이 점령하고 승리하게 된 것이다. 탈레반이란 뜻은 학생이란 의미다. 이슬람 공부를

kisscast.tistory.com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쯔쯔가무시 털진드기 감염병 ▶ 설명 : 쯔쯔가무시란 뜻의 어원과 유래는 일본어로 털진드기라에서 왔다. 그러니까 털진드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맞다. 원래는 일본의 풍토병이었으나 한국으로

kisscast.tistory.com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 영화 실화와 줄거리 내용, 소말리아 촬영지, 실제 인물, 후기 평가

모가디슈(영화)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김소진 ▶ 설명 : 1991년에 있었던 소말리아 내전... 여기에 휘말린 한국 대사관 직원과 북한 대사관 직원의 피말리는 탈출 실화를 그린 영화다. 여기서는

kisscast.tistory.com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하와이 진주만 -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위치, 현대의 역사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