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언어-의미

어그로, 딴지, 딴죽 -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어그로, 딴지, 딴죽 -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 ⓒ Claudio_Scott


어그로, 딴지, 딴죽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 설명 : 
"어그로 끈다"는 말의 뜻을 알아보려고 한다. 그런데 이 말은 흔히 도발이라고 번역하지만, 딴지 건다, 딴죽 건다로 대신 써도 되는 말이기도 하다. (어그로는 영어, 도발은 한자, 딴죽과 딴지는 순우리말의 차이)
이 말이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게임 상이다. 특히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며, 다른 게이머를 대상으로 사용한다. 그러다가 유튜브 등 개인방송에서도 사용되며, 일상 생활에서 "왜 시비거냐"고 할 때 "왜 어그로 끄냐"고 말하게 되었다.

 

 


 

어그로, 딴지, 딴죽  -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딴죽 뜻과 유래

 

원래는 택견의 기술로서 복장지르기, 발따귀, 두발당성과 함께 가장 대표적인 기술이다.

이 딴죽걸기라는 말에서 유래해 이미 동의하거나 약속한 일에 대하여 딴전을 부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사용한다.

방해하기, 태클걸기 등의 용례로 사용하는 순우리말인 셈.

구어에서는 흔히 '딴지' ,'딴지걸기', '딴지를 걸다' 식으로 변형돼서 쓰이곤 한다. 딴지일보의 딴지도 여기서 나왔다. 딴지는 비표준어였다가 2014년 12월에 표준어로 인정되었다.

[나무위키]

 


딴지 뜻과 유래

 

‘표준국어대사전’의 견해를 고려할 때 ‘딴지를 걸다’와 ‘딴죽을 걸다’는 모두 바른 표현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딴지'를 검색해보면 '일이 순순히 진행되지 못하도록 훼방을 놓거나 어기대는 것.'이라는 뜻풀이가 나온다.

예문) "이번 일에 자꾸 딴지를 걸지 마라", "무슨 일이든 꼭 딴지를 놓는 사람들이 있다."

[국립국어원]

 


어그로 뜻과 유래

 

관심을 끌고 분란을 일으키기 위하여 인터넷 게시판 따위에 자극적인 내용의 글을 올리거나 악의적인 행동.

일부러 공격적 발언을 하거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장을 펼쳐 다른 사람을 도발하며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타위키]

 

 


어그로 끌다란

 

어그로는 원래 컴퓨터 MMORPG 게임 용어로,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 사용자의 특정 행동 양태를 설명하기 위해 빗대어 사용하기 시작한 후 너무나 적절해서 널리 도입된 신조어이다.

 

게시판이나 채팅방 등의 인터넷 공간에서 무언가 또는 누군가를 욕하며 순식간에 그 공간의 사용자들의 이목을 잡아끄는 행태를 뜻하며, 여기서 더 나아가 욕하는 것 자체만을 기술하는 것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한국어권 및 영어권 인터넷에서 모두 같은 의미로 통용된다.

 

와우가 대중적으로 자리잡던 2000년대 초반에 적 몹에 둘러싸여 고래 고래 소리를 지르며 관심을 끄는 탱커의 모습을 마찬가지로 발흥하던 인터넷의 게시판 등 공간에서 욕을 하며 뭔가 관심을 받기 위한 퍼포먼스를 하는 것에 가까워 보이던 이상한 사용자들의 모습에 빗대 "어그로꾼", "어그로 끌지 마라"라고 말하게 되었고, 이 설명이 적절해서 빠르게 전파되었다.

 

인터넷에서 욕하는 것을 "어그로"라고 부르는 것에는 사실관계의 설명 뿐만 아니라 동기에 대한 분석도 포함되어 있어서 ("사실 관심 받으니까 더욱 더 신나서 저딴 짓 하는 불쌍한 놈이다") 이러한 표현이 더욱더 불티나게 팔렸(?)다.

[페미위키]

 

 


어그로 영어 뜻

 

2010년대부터 이 항목의 단어 (특히 '도발'이나 '타인들의 공격력을 이끌어내는 행위'로 주로 쓰인다. 두 가지 의미가 공존한다. (aggro ① aggravation or aggression)

도발, 골치거리 등의 뜻을 지닌 영단어 'aggravation (애그러베이션)'의 속어. 상대방을 도발해서 상대방에게 적의를 갖게 하여 관심을 끄는 행위나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단, 'aggression' 또는 'aggressive'의 속어. 공격, 공격성을 의미한다. 발음은 위와 같다. 매직 더 개더링을 위시한 TCG에서 사용하는 용어 '어그로'는 이쪽. 굳이 따지면 게임 용어로는 이쪽이 먼저이므로 위와는 관계가 없다.

예문) "어그로"를 "끌다"로 표현.

상대방이 주는 부정적인 감정에 의한 주의가 집중된 상태. 상대방을 도발해서 상대방에게 적의를 갖게 하는 것이 게임에서 어그로를 끄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은 이름. 주어-목적어 관계가 바뀐 것 같다면 게임상의 어그로를 유발하는 기술들의 설명을 보도록 하자.

 

상대 몹을 '도발해서' 상대가 자신에게 '적의를 갖고' 공격하게 하는 기술들이다. 그리고 일부러 알면서 모르는 사람이 허세 부리듯이 고의로 잘못된 정보를 작성해서 포인트를 만들어두는 건 팁.

[나무위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오뚜기 라면 오뚜기 선행과 착한 기업 ▶ 설명 : 오뚜기는 착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뒷면에는 나쁜 이미지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서에서는 착한 부분에 대해서만

kisscast.tistory.com

최저임금 -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장단점

 

최저임금 -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장단점

최저임금 뜻, 최저시급, 연도별 최저임금 ▶ 설명 : 매년 최저임금이 정해질 때마다 나오는 뉴스가 있다. 기업, 보수주의 측에서 말하는, "최저임금을 올리면 큰 일 난다"는 주장다. 그로 인해 매

kisscast.tistory.com

김근식 아동 성폭행범 - 출소일, 12명 연쇄성폭행범

 

김근식 아동 성폭행범 - 출소일, 12명 연쇄성폭행범

김근식 아동 성폭행범 ▶ 설명 : 아동 성폭행범 김근식은 2021년에 나이 53세가 되었으며, 징역 15년형을 복역했다. 김근식의 출소일은 2021년 9월이다. 12명 아동에게 연쇄성폭행 범행을 저질렀고

kisscast.tistory.com

 

[어그로, 딴지, 딴죽  -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어그로, 딴지, 딴죽 -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