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언어-의미

위증 교사란? : 위증교사 뜻, 위증교사죄, 형량, 재판

위증 교사란? : 위증교사 뜻, 위증교사죄, 형량, 재판


 


위증 교사

 

 

▶ 설명 : 
위증교사란 뜻은 위(거짓) 증(증언) 교(가르치다) 사(부추기다)의 의미다. 그러므로 위증교사란 거짓말을 해달라고 한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단순한 사담까지도 모두 위증교사라며 형량을 매기는 것도 옳은가 하는 반론도 존재한다. 그래서 재판 중 일어나는 사례를 예를 든다.

 

 


 

위증 교사란? : 위증교사 뜻, 위증교사죄, 형량, 재판

 

위증교사의 뜻

 

위증교사란 뜻은 법정에서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을 하도록 부추기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법률에 의해 선서한 증인이 허위의 진술을 하는 위증죄의 공범으로 간주되며,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위증교사는 위증죄와 함께 형법상 '법률적으로 중요한 범죄'로 분류된다.

위증은 선서한 후 거짓을 말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국가에서 범죄로 분류되며, 한국에서는 형법 제152조 (위증, 모해위증)에 해당한다. 위증죄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위증교사죄가 성립되려면 교사자가 피교사자에게 거짓 증언을 하도록 유도하고, 피교사자가 선서한 후 거짓 증언을 해야 한다. 위증교사는 위증을 교사한 사람에게 형사 처벌을 가하는 제도다.  위증교사죄의 형량은 형법 제152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위증교사죄란?

 

위증교사란는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형사사건이나 징계사건에서 흔히 발생한다. 피고인이나 피의자가 자신의 형사사건에 관하여 타인을 교사하여 위증하게 한 경우, 피고인이나 피의자는 위증교사죄로 기소될 수 있다. 또한 피고인이나 피의자를 모해할 목적으로 타인을 교사하여 위증하게 한 경우, 모해위증교사죄로 기소될 수 있다.

대표적인 분류를 보자면, 증인이 법정에서 허위의 진술을 하도록 교사한 경우, 증인과 공모하여 허위의 진술을 하도록 한 경우, 증인에게 허위의 진술을 하도록 강요하여 한 경우 등이다.

위증교사는 재판에서의 진실성을 훼손하고, 사법의 공정성을 해치는 심각한 범죄이다. 위증교사죄의 처벌은 위증죄의 처벌보다 무겁다. 이는 위증교사가 위증죄보다 더 심각한 범죄라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위증교사죄를 행한 사람은 엄정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음주운전을 한 피고인이 동생에게 허위증언을 하도록 해 위증교사죄로 징역 4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사례가 있다. 또한, 무고죄 법정 공방에서 증인으로 나섰던 사진 기자가 위증죄로 기소됐지만, 위증교사를 한 기자는 무혐의 처리됐다는 논란이 일어난 사례도 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프라이머리 경선이란? 미국 예비 경선의 종류와 차이

 

프라이머리 경선이란? 미국 예비 경선의 종류와 차이

프라이머리 경선이란? 미국 예비 경선의 종류와 차이 ▶ 설명 : 미국 예비 경선에는 크게 폐쇄형과 개방형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폐쇄형 예비 경선은 정당의 등록된 당원들만이 투표할 수 있

kisscast.tistory.com

세계3대 콩쿠르 -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란? 우승과 상금, 대회 정보

 

세계3대 콩쿠르 -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란? 우승과 상금, 대회 정보

세계3대 콩쿠르 -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란? 우승과 상금, 대회 정보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 설명 : 이 글은 4개의 AI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자료 수집 결과에서

kisscast.tistory.com

 

 

[위증 교사란? : 위증교사 뜻, 위증교사죄, 형량, 재판]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위증 교사란? : 위증교사 뜻, 위증교사죄, 형량, 재판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