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문-문명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등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등 / ⓒ gamiria


페르소나

Persona - 페르소나 뜻

 

▶ 설명 : 
페르소나란 뜻은 흔히 분신, 인물, 역할, 가면, 성격 등으로 해석된다. 애초에 페르소나의 어원은 가면이었는데, 이것이 점차 분화되면서 여러 단어로 사용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마케팅에서 어떤 상품을 대신할 수 있는 이미지에 페르소나란 말을 사용하기도 하고, SNS에서 프사라고 뜻하는 프로필 케릭터도 페르소나라고 부른다. 그래서 부케도 역시 그런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다.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페르소나란 뜻

 

원래 페르소나는 그리스의 고대극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일컫는다.

문화적으로는 사회 역할이나 배우에 의해 연기되는 등장인물이다. 또한 심리학에서 타인에게 비치는 외적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로마 후기에 다른 사람이 같은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것이 명백해지고, 권리, 권한 및 의무 등의 법적 특성이 역할을 이었을 때, 이 의미는 연극 공연이나 법원의 "등장인물"을 나타내는 것으로 바뀌었다.

동일한 개인은 배우처럼 때로는 같은 법정 출두에서 각각 자신의 법적 특성으로, 서로 다른 역할을 연기할 수 있다.

이 당시에는 마이크 같은 확성기가 없었기에 목소리를 울리게 하기 위해 건물 자체를 울리는 구조로 짓는 노력을 들인 것처럼 배우의 목소리를 관중들에게 전하기 위해 고깔을 사용하기도 했는데, 연극 도중에 고깔을 손에 들고서 고래고래 소리지를 순 없는지라 가면 자체에 고깔을 붙여버리고, 그것에 현재 인물의 감정을 나타내는 얼굴을 새겨넣었다.

 

 


페르소나 어원

 

이후 라틴어로 섞이며 사람(Person)/인격, 성격(personality)의 어원이 되고, 심리학 용어가 되었다. 

페르소나는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로 개인이 사회적 요구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이다.

심리학자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이 만든 이론에 쓰이게 되는데 그는 인간은 천 개의 페르소나(가면)를 지니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페르소나를 쓰고 관계를 이루어 간다고 주장한다.

페르소나는 어릴 때부터 가정교육, 사회 교육 등으로 형성되고 강화된다.

페르소나를 통해 개인은 생활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반영할 수 있고 자기 주변 세계와 상호관계를 성립할 수 있게 된다.

 


페르소나와 심리학 분신, 부케

 

그리고 페르소나 안에서 자신의 고유한 심리구조와 사회적 요구 간의 타협점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해 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게 된다.

SNS에서 사용하는 프로필 사진이나 어떤 인물이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고유 이미지 같은 것 역시 페르소나로 설명하기도 한다.

영화계에선 어떤 감독이 자신의 분신 혹은 상징처럼 애정하는 배우를 뜻한다.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기도 하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 등 공개 위키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페미위키의 CC-BY-SA 4.0(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킹덤 아신전 뜻과 줄거리 배경 좀비 정보 - 작가 김은희

 

킹덤 아신전 뜻과 줄거리 배경 좀비 정보 - 작가 김은희

킹덤 아신전 킹덤 아신전 뜻과 줄거리 정보 ▶ 설명 : 킹덤 아신전의 줄거리는 백년 간 사람의 왕래를 금지했었다는 조선시대 북방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신전의 뜻은 여진족의 한 여자

kisscast.tistory.com

딜레마 존이란? - 교차로 황색 신호에서의 딜레마 구간

 

딜레마 존이란? - 교차로 황색 신호에서의 딜레마 구간

딜레마 존 딜레마 구간(dilemma zone) ▶ 설명 : 딜레마 구간이란 교차로에서 황색신호로 바뀔 때 교차로를 건너갈 수 있을지 못할지를 판단하기 애매한 구간을 말한다. 그러나 문제는 사고가 나면

kisscast.tistory.com

어그로, 딴지, 딴죽 -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어그로, 딴지, 딴죽 -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aggro

어그로, 딴지, 딴죽 어그로 끈다 뜻과 유래, 영어 의미 ▶ 설명 : "어그로 끈다"는 말의 뜻을 알아보려고 한다. 그런데 이 말은 흔히 도발이라고 번역하지만, 딴지 건다, 딴죽 건다로 대신 써도

kisscast.tistory.com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등]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등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