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문-문명

페미니스트란? / 여성주의 페미니스트 뜻과 논란, 반대말 등

페미니스트란? / 여성주의 페미니스트 뜻과 논란, 반대말 등

 

 

▶ 설명 : 
이 글은 페미니즘에 따른 페미니스트란 개념에 대해 여러 가지 시각이 있다는 것을 정리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뜻과 반대말 등을 통해서 논란과 그 외의 사회 현상, 그리고 그 안에서의 분파 등에 대해서도 간략히 정리한다. 다만, 이것은 일반적인 의미이고 이 외에도 더 많은 관점과 주의관이 존재한다.

 

 


 

페미니스트란? / 여성주의 페미니스트 뜻과 논란, 반대말 등

 

페미니스트 뜻과 반대말

 

Feminist(페미니스트) 뜻은 페미니즘을 따르거나 주장하는, 혹은 페미니즘에 따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것이다.

 

더 정확한 페미니스트란, 여성의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ㆍ경제ㆍ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이다.
학계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억압하는 젠더 불평등과 여성의 사회적 인식·지위를 기술하는 데 집중한다. 

 

페미니스트란 이러한 사상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페미니스트의 반대말은 매스큘리스트라고 한다.

 

킨제이 보고서 등 수많은 생물학적 연구로 정신적 성에는 남성과 여성만이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젠더퀴어, 인터섹슈얼 등이 알려지면서 생물학적으로도 성별을 남녀 둘로만 구분하는 것은 성적 소수자에 대한 또다른 차별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게 됨에 따라 여성주의 내에서는 '성 평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다.

 

 

페미니스트란 여성주의

 

페미니스트들이 연구하는 분야는 가부장제, 편견, 성적 대상화와 억압 등이 있다. 이들 여성주의는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기독교 여성주의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분파에 따라 여성성과 남성성 둘 다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여성성과 남성성 자체가 인류가 가부장제를 겪으면서 비정상적으로 나타난 편견일 뿐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조류를 타고 페미니스트들은 다양한 배경에서 출현하였으며 페미니즘 이론가들은 젠더·섹슈얼리티와 타 사회 정체성들, 이를테면 인종이나 계급의 교차점에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풀뿌리 민주주의 운동으로 나아갔고, 사회적 계급과 인종, 문화와 종교에 기반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추구하였다.

 

이와 별개로 메갈리아, 워마드, 여성시대, 쭉빵카페의 등장 이후 '진짜 페미니스트' 라는 용어가 나무위키를 포함한 인터넷상에서 '혐오발언이나 극단주의적 페미니즘과 구별되는 사상을 가진 페미니스트' 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페미니스트 논란과 분류

 

일련의 의론에서 여성 우월주의, 역차별 논리 등의 악의적 해석을 사용하여 극단적인 주장을 펼치는 자들은 '진짜 페미니스트'가 아니며 '가짜 페미니스트', '페미니즘의 탈을 쓴 ~', '페미나치'로 표현되고 있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들과 사회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결혼 제도, 정조론을 비판하였는데,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이 결혼의 자유, 연애의 자유, 성적 자유를 주장한 반면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들은 가정이나 순결에서의 해방을 주장하였다.

 

성매매에서는 학대당하는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에 관한 고정관념을 강화하므로, 성매매 여성 자신과 사회 전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과, 강제 성매매과 구별되어야 하며, 페미니스트들이 성 산업과 법 체계 모두에 의한 가해로부터 성 노동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쪽도 있다.

 

또한 포르노그래피에 관한 페미니즘의 관점은 여성에 대한 폭력의 형태로서 포르노그래피를 비난하는 관점부터 페미니즘적 표현의 매체로서 포르노그래피의 형태를 포용하는 관점까지를 아우른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가스라이팅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 설명 : 가스라이팅의 뜻은 상대를 조종한다는 의미며, 유래는 한 연극의 제목에서 왔다. 힘들 때, 그것을 이용해서 나쁜 친구가 갑

kisscast.tistory.com

[개그우먼 송인화 커밍아웃] 동성연애(레즈비언 공개)와 대마초 사건

 

[개그우먼 송인화 커밍아웃] 동성연애(레즈비언 공개)와 대마초 사건

송인화 개그우먼 ▶ 설명 : 송인화(개그우먼)가 레즈비언 커밍아웃을 해서 화제다. 영화 배우 겸 탤런트였던 그녀는 개그우먼으로 전향하며 화제를 모았었다. 그런데 송인화는 대마초 흡연으로

kisscast.tistory.com

허균, 허난설헌에 대해 - 시대적 상황과 삶의 애환편

 

허균, 허난설헌에 대해 - 시대적 상황과 삶의 애환편

허균, 허난설헌에 대해 - 시대적 상황과 삶의 애환편 한 맺힌 여성 허난설헌, 거열형의 허균 허균, 허난설헌 남매는 시대적 상황의 한 맺힌 삶을 살았습니다. 뛰어난 문장가였던 허난설헌, 조선

kisscast.tistory.com

 

[페미니스트란? / 여성주의 페미니스트 뜻과 논란, 반대말 등]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페미니스트란? / 여성주의 페미니스트 뜻과 논란, 반대말 등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