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정치-사회

"공천"이란? | 공천의 뜻과 과정, 정당 공천 설명

공천

공천의 뜻과 과정, 정당 공천 설명

 

 

▶ 설명 : 
선거가 있기 전에 각 정당은 공천을 통해서 후보를 결정한다. 그렇다면 공천이란 무엇일까? 그래서 공천 뜻과 한자의 뜻, 공천의 과정과 정당 특징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공천"이란? | 공천의 뜻과 과정, 정당 공천 설명

 

공천이란 뜻

 

공천(公薦)이란 정당이 총선이나 지방선거에서 후보자를 추천하거나, 출마할 후보자를 선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정당이 해당 선거구에서 최적의 후보를 공식적으로 지명하고 후보로 출마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국회의원 총선거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을 추천할 때를 뜻하며,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를 추천하는 일은 경선이라고 한다.

 

공천 한자 뜻


공천의 뜻은 '공적으로 추천한다'는 의미이다. 공천의 한자 표기는 '공변될 공(公)', '천거할 천(薦)'이다.
공천의 한자 뜻은 다음과 같다:
公 (공평할 공): 공평하다, 숨김없이 드러내 놓다, 함께하다, 공적인 것
薦 (천거할 천): 천거하다, 올리다, 늘어놓다

공천 과정은 국회의원 선거뿐만 아니라 지방의회 선거 등 다양한 선거에서 이루어진다. 공천은 정당의 기본적인 권한 중 하나로, 정당의 성격과 정책 방향을 반영하며 국민들에게 후보자를 제시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공천은 국가의 정치적인 안정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천 과정


공천 과정은 정당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1. 공천관리 시스템 접수: 후보자가 공천을 신청한다.
  2. 면접: 후보자는 면접을 통해 자신의 적합성을 입증한다.
  3. 1차 심사: 후보자의 자격과 적합성이 심사된다.
  4. 단수공천/경선/전략공천 결정: 후보자가 단수공천될지, 경선을 거칠지, 아니면 전략공천을 받을지 결정된다.
  5. 2차 심사: 후보자의 최종적인 적합성이 심사된다.
  6. 최종 후보 결정: 최종적으로 공천을 받을 후보자가 결정된다.


후보자 추천 과정 이후 정당 내부의 공천 심사위원회나 공천 관리위원회 등이 후보자를 심사하고 최종 공천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 가장 많다.
이외에도 당내 인사들의 청원공천이나 비례대표 공천도 있다.

 

선거와 공천과 정당


공천 절차는 각각의 정당이나 조직이 가진 내부 규정이나 규칙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다. 이는 해당 정당의 정치적 신념, 목표, 전략, 그리고 조직 구조 등의 특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공천 과정은 단순히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을 넘어서서, 정당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선거 전략을 구상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각 정당은 다양한 방법으로 후보자를 공천할 수 있다. 

일부는 당원들의 직접 투표를 통해 후보를 결정하는 반면, 다른 정당들은 중앙위원회 같은 지도부나 특정 위원회가 후보를 선정할 수도 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필리버스터란 뜻과 순서 - 국회 최장시간 기록, 강제종료, 장단점

 

필리버스터란 뜻과 순서 - 국회 최장시간 기록, 강제종료, 장단점

필리버스터 filibuster 뜻과 순서, 기록 ▶ 설명 : 필리버스터란 뜻은 "해적"이란 어원에서 왔다. 그런데 현대에 와서는 의사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로 정의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의석수에서 밀리는

kisscast.tistory.com

정당방위의 기준... 폭행에 대한 정당방위 요건은 무엇인가

 

정당방위의 기준... 폭행에 대한 정당방위 요건은 무엇인가

정당방위의 기준... 폭행에 대한 정당방위 요건은 무엇인가 정당방위로 인정받으려면 꼭 알아둬야 할 것들 법적으로 어디까지 정당방위로 허용되는지의 기준은 항상 논란이 많았던 부분입니다.

kisscast.tistory.com

 

["공천"이란? | 공천의 뜻과 과정, 정당 공천 설명]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공천"이란? | 공천의 뜻과 과정, 정당 공천 설명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