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정치-사회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 ⓒ MBC


조성은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 설명 : 
20201년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논란이 대선을 강타했다. 대선을 얼마 안 남긴 상태에서 야권 대선주자 1위인 윤석열의 이미지에 치명타를 남기는 사건이기에 고발 사주 사건의 제보자가 누구냐는 이슈도 터졌다. 처음에는 부인했지만, 결국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는 조성은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조성은은 누구인지, 나이나 프로필, 학력, 약력 등을 정리한다.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1988년 대구광역시에서 태어났고 연세대학교 법학과·생물학과를 졸업했다.

조성은의 부친은 변호사이고, 여동생 조인아는 아프리카 TV에서 먹방 BJ로 알려져 있다.

졸업 이후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을 운영했다. 그 후, 올마이티미디어 대표이사를 하고 있다.

26세인 2014년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하면서 정치를 시작하였다.

당시 조성은을 영입한 인물이 천정배다. 그녀는 새정치민주연합 분당 당시 당 주류인 친문에 반발하여 당을 탈당하고, 천정배가 창당한 국민회의에 입당하기도 했다.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하였고 청년·여성 몫 비대위원이 됐다. (그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은 박지원이었다.)

 

2017년,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이 일어났다. 2017년,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이란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흑색선전과 여론조작사건이다.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가 문재인의 아들 문준용의 특혜 녹취록이라며 조작한 것이었다.

이때 조성은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여 결정적인 진술을 했다. 결국 국민의당 대표와 당내 의원들에게 전하면서 당 지도부가 조작 사건을 뒤늦게 인지하여 국민에게 밝히고 사과했다.

2018년 박지원과 함께 국민의당을 탈당하고 2018년 2월에 창당한 민주평화당에 입당하였다.

그 후 2020년 2월 "이제 진보를 지지할 명분이 없어졌다"면서 "진보 진영에 환멸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 후 2020년 2월 범보수세력 통합 과정에 참여하면서 미래통합당에 합류했다.

버닝썬 제보자 김상교, 김웅 당시 후보자 등과 함께 N번방 사건TF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조성은 32세 때인 2020년 2월 2040세대를 주축으로 하는 브랜드뉴파티 정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창당이 되지 않았다.

 

2021년,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논란에서 자신이 제보자가 맞다고 밝혔다. 그녀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자료를 받았고,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JTBC 인터뷰에서 "제보라기보다는 사고에 가까웠다"고 밝혔다. 뉴스버스 기자와 대화 이전까지는 사건에 대해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한다. 대화 중에 뉴스버스 기자가 손준성이 검사 이름이라는 것을 알아채면서 자료 일부를 제공받아 기사를 작성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윤 전 총장이 지난해 4·15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손준성(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검사를 통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과 접촉해 당 차원에서 여권 인사를 고발하도록 부추겼다는 것이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이다.

조성은은 정치 공작 등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민영삼 - 나이, 소속, 고향, 학력, 특보 논란

 

민영삼 - 나이, 소속, 고향, 학력, 특보 논란

민영삼 나이, 소속, 학력, 논란 ▶ 설명 : 정치인 민영삼은 진보 정당과 보수 정당을 오가며 정치 활동을 했었고, 정치평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민영삼TV를 운영하며, 국민의 힘에서 윤

kisscast.tistory.com

필리버스터란 뜻과 순서 - 국회 최장시간 기록, 강제종료, 장단점

 

필리버스터란 뜻과 순서 - 국회 최장시간 기록, 강제종료, 장단점

필리버스터 filibuster 뜻과 순서, 기록 ▶ 설명 : 필리버스터란 뜻은 "해적"이란 어원에서 왔다. 그런데 현대에 와서는 의사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로 정의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의석수에서 밀리

kisscast.tistory.com

이재용 가석방 사건 - 이재용 죄명, 혐의 정리, 구속 이유

 

이재용 가석방 사건 - 이재용 죄명, 혐의 정리, 구속 이유

이재용 가석방 이재용 구속 의혹 ▶ 설명 : 삼성의 후계자 이재용이 2021년 8월 가석방으로 풀려났다. 문재인 정부에서 사면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신 가석방으로 출소한 것이다. 가석방

kisscast.tistory.com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제보자 조성은 누구? - 프로필, 나이, 학력, 약력 (윤석열 고발사주 사건 제보자)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