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간-건강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 ⓒ LG전자


냉방병

원인과 증상, 예방법

 

▶ 설명 : 
보통 때보다 너무 덥고 열대야까지 많아지면서 냉방병도 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냉방병의 예방법은 이 글에 있는 원인과 반대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몸이 실제 기온과 너무 차이 나게 차면, 각종 병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실제 기온과 약간만 차이나는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냉방병을 위한 약을 찾는 것은 원인은 놔두고 결과만 가지고 고치려고 드는 것이므로 옳지 않다. 한편, 의학적으로는 실제로 이것을 병으로 봐야 하는가라는 논란도 있다.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냉방병이란 뜻과 증상

 

냉방병(冷房病)은 냉방이 강한 곳에 장시간 있다가 외부 온도에 노출되는 것을 반복할 때 생기는 컨디션 난조지만, 실제로는 냉방과 관련이 확실치 않은 경우가 많다.

즉, 냉방병(冷房病)이란, 냉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가벼운 감기와 비슷한 질환을 말한다.

쉽게 비유하자면 냉방기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여름감기로 볼 수 있다. 다만 '감기'에서 볼 수 있듯, 굉장히 다양한 증세를 보여주는 것 또한 특징이다.

대한민국 · 일본 독자적인 개념이며 세계에서는 통용되지 않는다. 냉방병이라는 병명은 없다.

하나의 질병이라기 보다는 여러 병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나의 증후군으로 보이며, 상기 언급된 출처인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에서도 다양한 병인을 제시하고 있다.

 

 


 

냉방병의 원인과 예방법, 치료방법

일단 "너무 냉방을 과도하게 해 외부와의 기온차가 크게 발생했을 때 신체가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냉방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요인은 다양한데, 잦고 심한 기온차로 인한 면역력 및 신진대사의 저하, 불결한 냉방기 위생으로 인한 레지오넬라증, 환기 부족으로 인해 실내에 축적된 병원균 및 오염물질이 그중에서도 주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선풍기에 익숙한 사람이 에어컨을 장시간 쐐도 증상이 일어난다.

주로 오는 증세는 심한 두통이나, 메스꺼움, 설사 혹은 변비, 무기력증, 근육통, 발열, 코막힘, 피로감 등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연풍에 익숙하다가 선풍기를 쐬도 증상이 일어나기도 하며, 에어컨 바람을 쐬면 '뼈가 시리다.'며 에어컨을 기피하는 경우도 제법 찾아볼 수 있다.

걸리면 일반적으로 감기와 비슷하게 치료한다고 하지만 여름이기 때문에 증세도 겨울의 감기와 좀 다르며 따라서 치료법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냉방병이란 실제하는가

 

위에서 언급했지만, 대한민국 · 일본 독자적인 개념이며 세계에서는 통용되지 않는다. 냉방병이라는 병명은 없다.

 

그렇다면 어째서 냉방병이라는 '신드롬'이 이처럼 사회 전반에 넓게 퍼져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생길텐데, 의외로 해답은 간단할지도 모른다.

 

일단 냉방병이라는 개념이 없는 (것이 확실한) 비교대상국가인 미국이나 서유럽을 보면, 미국의 경우 남부 일부를 제외하면 한국처럼 덥고 습한 여름이 있는 지역이 많지 않다.

 

서유럽 국가들도 내륙에 있거나 한국보다 위도가 높아서 한국에 비하면 여름이 덜 덥고 덜 습한 편이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7월 17일 제헌절 -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제헌절 뜻과 의미 공휴일 제외(국경일) 이유 ▶ 설명 : 한 나라의 헌법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비로서 제대로 국가의 모습을 갖추었다는 의미다. 그래서 국경일로 정하는데, 3.1절, 광복절, 개천절,

kisscast.tistory.com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 뜻, 기준온도, 현상, 초열대야 ▶ 설명 : 한 밤중에도 너무 더워서 잠들지 못하는 현상을 열대야란 말로 표현한다. 열대야의 뜻은 말 그대로 열대의 밤 같다는 의미다. 특히 아열대 지역에

kisscast.tistory.com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음식 ▶ 설명 : 절기에는 들지 않지만, 복날이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이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이고, 날짜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에 걸쳐 있다. 이렇게 더운

kisscast.tistory.com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