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간-건강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 ⓒ evaluate.com


폐암치료제 타그리소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 설명 : 
폐암 환자들은 마지막 희망으로 폐암치료 항암제 타그리소를 바라보고 있다. 그런데 심평원에서는 치료효과가 확실치 않다며 1차 급여 선정을 3차례나 거부하고 있다. 타그리소의 비용은 4주에 600만 원이나 된다. 이에, 국민들은 1차 급여에 적용되도록 서명 및 재심 촉구를 하고 있는 중이다.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타그리소란...

오시메르티닙은브랜드 이름 타그리소로판매되며, 비소세포 폐암종을 특정 돌연변이로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이다. 3세대 표피 성장 인자 수용체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이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설사를 포함, 발진, 근골격계 통증, 건조 한 피부, 손톱 주위 피부 염증, 아픈 입, 피로와 기침 등이 있다.

Osimertinib(오시메르티닙. 타그리소)는 2015년 11월, 및 2016년 2월 유럽연합과 미국에서 의료용으로 승인되었다.

내약 발견 프로그램은 2009년에 시작하고 2012년까지 개발되었다. 이 과정은 구조 중심이었으며 EGFR 수용체의 T790M 형태를 선택적으로 표적으로 하는 3세대 EGFR 억제제를 찾는 것을 목표로 했다.

 

 


타그리소 효능과 부작용

폐암 항암제 타그리소(오시메르티닙. Osimertinib)는 EGFR에 대한 코딩 유전자 또는 EGFR 돌연변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유전자에서 T790M 돌연변이에 대해 암세포가 양성인 경우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 폐암(NSCLC)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T790M 돌연변이는 게피티닙 및 아파티닙과같은 다른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s)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폐암 항암제 타그리소(오시메르티닙)로 임상치료된 사람들에게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대략 10 달 안에 발전한다. 엑슨 20 C797S 돌연변이에 의해 중재된 부작용은 저항 케이스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것은 태아에게 해를 주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임신한 여자에서 이용해서는 안되며, 치료 중이라면 임신을 피해야 한다.

약물이 심각한 ILD 또는 폐렴염을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상 시험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간질 폐 질환 (ILD)의 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주의해야 한다. 또한 QT 증후군에 경향을 가진 사람들도 조심해야 하는데, 약물이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우 일반적인 (임상 시험 과목의 10% 이상) 부작용은 설사를 포함, 구내염, 발진, 건조 하거나 가려운 피부, 손가락 또는 발톱 피부, 낮은 혈소판 수, 낮은 백혈구 수 등이 있다.

일반적인 (임상 시험 과목의 1%와 10% 사이에서) 부작용은 간질 폐 질환을포함한다.

 

 


표적 항암 치료제란

표적치료 또는 분자 단위의 표적치료(영어: targeted therapy, molecularly targeted therapy)는 암을 치료하는 데 주요한 약물 치료의 형태이다.

분자 단위의 약의 형태로서 특정한 형태의 분자표적 치료는 단순히 모든 종류의 빠르게 증식하는 세포들을 방해하기 보다는 발암과 종양의 성장에 필요한 특정한 표적 분자의 형성을 방해함으로써 암 세포의 증식을 막는다.

최근에는 표적 치료제가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데 암세포가 가진 특정 마커만을 판별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정상 세포를 건드리지 않고, 암세포 살상력도 몇 배나 뛰어나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의 희망인 글리벡이 그 대표적인 예.

 

현실적으로 정상세포, 암세포 가리지 않고 죽여버리는 전통적인 고식적 항암제는 이미 그 효과를 더욱 끌어올리거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여지가 거의 한도에 다다랐기 때문에 이러한 표적치료제의 개발이 의학의 발전에 큰 화두가 되고 있다.

다만 표적치료제도 효과가 좋은 환자군은 한정되어 있고, 내성에 취약하며, 높은 가격대에 비해 실효능이 떨어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한계점이 뚜렷하다.

억제제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억제제 (EGFR Inhibitor)

  • 세툭시맙 (얼비툭스)
  • 라무시루맙 (사이람자)
  • 게피티닙 (이레사)
  • 올무티닙 (올리타)
  • 오시머티닙 (타그리소)
  • 트라스투주맙(허셉틴)

 

 


타그리소 관련 기사 정보

http://cancer.snuh.org/info/medi/view.do?seq_no=56

(약물 정보 : 타그리소(Tagrisso) - 오시머티닙(Osimertinib))

"폐암도 힘들지만 치료비 때문에 죽게 생겼다"

'희망 고문'에 지친 폐암 환자 보호자 정부에 민원 제기한 사연"의사 권유로 '타그리소' 복용X레이로 보니 종양 없어지고2년 가까지 건강 유지치료효과 확실치 않다며심평원 1차 급여 3차례 거부4주 약값만 600만원돈 없어 치료 포기 않도록1차 급여화 조속히 적용을"1713명 서명 재심의 촉구

세상을 떠났다. 4주 600만원인 약가 부담으로 치료를 포기하지 않도록 타그리소 1차 급여화를 조속히 해달라.”폐암 아닌 폐암 치료비 때문에 죽게 생겨…타그리소 1차 치료 급여 해결해야 지난 6월 폐암 환자 보호자들은 타그리소 급여 재심의를 촉구하는 민원을...

쿠키뉴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결국 남양유업 외손녀 황하나, 마약, 절도 혐의 징역 2년 실형

 

결국 남양유업 외손녀 황하나, 마약, 절도 혐의 징역 2년 실형

황하나 징역, 마약 사건 ▶ 설명 : 남양유업의 외손녀이며 박유천의 전 약혼녀 황하나가 마약으로 징역 2년 형을 확정받았다. 이미 집행유예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마약, 절도 혐의가 인정되었기

kisscast.tistory.com

이재명 김부선 스캔들 정리 - 유부남 불륜설과 허위사실 유포설 양측 주장

 

이재명 김부선 스캔들 정리 - 유부남 불륜설과 허위사실 유포설 양측 주장

이재명 김부선 스캔들 유부남 불륜설과 허위사실 유포설 양측 주장 ▶ 설명 : 이재명과 김부선 사건은 서로 주장이 완전히 달라서 매우 민감한 문제다. 그래서 이 문서는 양측이 주장했던 내용

kisscast.tistory.com

에드 시런 - 영국 싱어송라이터, 중독성 있는 가수

 

에드 시런 - 영국 싱어송라이터, 중독성 있는 가수

에드 시런 잉글랜드의 싱어송라이터 ▶ 설명 : 영국의 유명 가수다. 최근 한국의 MSG워너비에게 함께 곡 작업을 하고 싶다고 말해서 또 한 번 화제가 되었다. 에드 시런의 곡들은 어쿠스틱한 소울

kisscast.tistory.com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폐암치료제 타그리소란? - 비용과 급여 (폐암 항암제 오시메르티닙 Tagrisso)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