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과학-기술

메타버스 뜻, 의미 설명 - 메타버스란 가상세계다 / Metaverse

메타버스 뜻, 의미 설명 - 메타버스란 가상세계다 / Metaverse


 

메타버스

설명: 메타버스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메타버스 뜻과 영어, 정의, 종류 등을 정리한다.

 

 


 

메타버스 뜻, 의미 설명 - 메타버스란 가상세계다

Metaverse

 

메타버스의 뜻

 

현실의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를 통해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기반의 가상세계이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미래의 공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출간된 소설 '스노 크래시'속 가상 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유래한다.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이지만 학계와 산업계의 통일된 정의가 없는 점에서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 또는 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메타버스의 네 가지 유형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는 것. 
  • 라이프로깅(Lifelogging) :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 거울세계(Mirror Worlds) :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 가상세계(Virtual Worlds) :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 


메타버스의 5C

 

  • 세계관(Canon)
  • 창작자(Creator)
  • 디지털 통화(Currency) 
  • 일상의 연장(Continuity) 
  • 연결(Connectivity) 

 

 

현황 및 발전방향

 

현재,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는 린든 랩의 세컨드 라이프가 인기를 끈 것이 가장 큰 역할을 해냈는데, 이를 계기로 메타버스는 웹 2.0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3D 기반 인터넷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세컨드라이프의 성공 후, 데어닷컴, 웹킨즈 등 다수의 가상세계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메타버스가 출현하고 상호 연결되는 거대한 가상세계인 멀티버스(Multiverse)의 시대의 도래가 가까워졌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은 가상세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가상세계 플랫폼 공급기업의 등장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린든 랩은 최근 세컨드 라이프 아바타를 전혀 다른 가상세계로 이동시키는 데에 성공해, 서로 다른 메타버스 간 상호운용성의 증진이 기대된다. 

또한 가상세계와 기존 웹 2.0 서비스가 융합되고 있는 추세다. 구글의 Lively가 대표적 사례로, 이러한 서비스들은 통상 2.5D라 불리며 가벼운 소통 도구로서의 가상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과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에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또 다른 지식 정보 백과 찾아보기

 

로즈의 달걀의 기적 - 십자군 전쟁과 로즈 부인, 색을 칠한 로잘린드 계란

 

로즈의 달걀의 기적 - 십자군 전쟁과 로즈 부인, 색을 칠한 로잘린드 계란

로즈의 달걀의 기적 - 십자군 전쟁과 로즈 부인, 색을 칠한 로잘린드 계란 로즈의 달걀 전설은 1300년에 시작되었다. 로잘린드 계란의 유래를 살펴 본다. 십자군 전쟁이 한창이던 중세 유럽... 1300

kisscast.tistory.com

 레지던트 이블과 바이오하자드 : 영화와 게임의 관계

 

레지던트 이블과 바이오하자드 : 영화와 게임의 관계

레지던트 이블과 바이오하자드 : 영화와 게임의 관계 게임과의 관계 앨리스가 등장하는 캐릭터가 라쿤 시티 병원에서 바이러스가 창궐하면서 깨어나는 네메시스(Nemesis), 레지던트 

kisscast.tistory.com

권력은 왜 언론을 장악하려 하는가 - 침묵의 나선이론에서 생각하다

 

권력은 왜 언론을 장악하려 하는가 - 침묵의 나선이론에서 생각하다

권력은 왜 언론을 장악하려 하는가 - 침묵의 나선이론에서 생각하다 왜 권력은 댓글조작이나 언론조작을 하려고 할까요? 존 폰 노이만의 침묵의 나선이론은 언론과 온라인을 점령하고 선동하므

kisscast.tistory.com

 

[메타버스 뜻, 의미 설명 - 메타버스란 가상세계다 / Metaverse]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메타버스 뜻, 의미 설명 - 메타버스란 가상세계다 / Metaverse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