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간-건강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 ⓒ PetraSolajova


임신중독증

임신 고혈압성 질환 Pre-eclampsia 妊娠中毒症

 

▶ 설명 : 
임신 중에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이 임신중독증이란 것인데,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정리해 본다. 
특히 임신중독증에서 자간전증, 검사 방법 등에 대해서 한번 쯤은 미리 읽어둘 필요가 있다. 또한 증상이 별로 없으면서도 임신중독증에 걸리는 경우가 있으니, 즉시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임신중독증이란 뜻

 

임신중독증은 고혈압의 증세를 보이고 종종 많은 양의 단백뇨가 배출되는 임신 질환이다. 자간전증(子癎前症)이라고도 한다.

이 질병은 임신 후기에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신중독증의 위험 요인에는 비만, 고혈압, 노령, 당뇨병이 포함된다. 임신중독증은 전 세계 임신부들 가운데 2~8%에 영향을 미친다.

임신 중독증은 전체 산모 사망의 15%정도의 원인이며 전세계적으로는 연간 7만6000명의 산모와 50만명의 태아가 임신 중 고혈압 질환 ‘전자간증(前子癎症)’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중독증의 원인 / 증상

매우 다양하다.

착상 이후 영양막 세포가 모체 내로 잘 침투되지 않아 태반으로의 혈류공급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 원인이다.

이것이 산모와 태아의 혈관에 손상을 입혀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된다.

초기에는 단순히 혈압이 오르므로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질환이 진행될수록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여기저기 붓고, 소변 양이 감소하며, 두통, 상복부 복통, 시야장애등이 발생하게 된다.

일부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전자간증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다.

산모는 경련, 간 파열, 뇌졸중, 폐부종, 콩팥부전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보일 수 있다.

출생아는 조산 및 저체중과 연관된 기관지 폐형성 이상, 뇌성마비 등의 질병에 노출된다.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서 태아가 사망하여 사산되기도 하고, 심각한 경우 산모가 사망할 수도 있다.

 


임신중독증 검사와 치료

익히 ‘임신중독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임신 중 고혈압 질환 ‘전자간증(前子癎症)’은 고혈압과 단백뇨, 경련(자간증)과 같은 연속적인 고혈압성 증후군을 의미한다.

 

전자간증의 진단과 예측을 돕는 간단한 혈액 검사법으로 sFlt-1/PlGF ratio 검사가 있다.

일반적으로 36주 이후에 발견되는 자간전증의 경우 분만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분만을 하지 않는 경우 질환은 점점 악화된다고 한다.

질환이 많이 진행된 경우와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조산 여부와 무관하게 무조건 분만을 해야 한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 등 공개 위키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페미위키의 CC-BY-SA 4.0(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음식 ▶ 설명 : 절기에는 들지 않지만, 복날이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이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이고, 날짜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에 걸쳐 있다. 이렇게 더운

kisscast.tistory.com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냉방병 원인과 증상, 예방법 ▶ 설명 : 보통 때보다 너무 덥고 열대야까지 많아지면서 냉방병도 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냉

kisscast.tistory.com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코로나 람다 변이 바이러스 -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C.37(페루 변이)

람다 변이 코로나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람다 변이 C.37 SARS-CoV-2 Lambda variant ▶ 설명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변종들이 등장하고, 갈수록 산 넘어 산이 되고 있다. 얼마 전, 코로나 델타

kisscast.tistory.com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