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문-문명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 ⓒ Luca Biada


가스라이팅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 설명 : 
가스라이팅의 뜻은 상대를 조종한다는 의미며, 유래는 한 연극의 제목에서 왔다. 
힘들 때, 그것을 이용해서 나쁜 친구가 갑자기 친하게 다가와서 해결해 준다면... 외로울 때, 바람둥이가 와서 친절하게 대해준다면... 급할 때, 어떤 목적을 요구하며 돈을 빌려 줄 때... 이렇게 흔들리는 상황이면 가스라이팅을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가스라이팅이 심리학 용어라는 데에는 다른 의견이 더 많다. 심리학에서 정식으로 연구된 학문의 종류가 아니기 때문이다. 아래는 가스라이팅 사례와 예시도 함께 하며 이해하게 정리된 것이다.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Gaslighting(가스라이팅)의 뜻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보통 심리학 용어라고 많이들 인식하지만 실제로 학문의 영역에 도달했다거나 명확히 정의가 확립된 개념이라고 보기는 아무리 봐도 무리라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한다

피행위자가 행위자 자신에게만 의존하게 만들려는 내재적 요인에 기인한다. 당한 사람 입장에서 자기 의심이 커지거나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지는 등 정신적인 조종을 당하므로 정신적 학대로 분류하기도 한다.


가스라이팅의 유래는 패트릭 해밀턴(Patrick Hamilton)의 연극을 원작으로 한 1944년 미국의 영화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한 말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꾸린 '새말모임'에서 심리(적) 지배를 대신 쓸 새말로 제시했다.

가스라이팅은 가정, 학교, 군대, 직장 등 일상 생활에서 주로 발생할 수 있다. 대상에게 정서적인 학대를 지속하여, 대상이 자신의 판단력이 매우 낮다고 스스로 믿게 만들어, 그가 행위자에게 의존하게끔 만드는 세뇌의 일종이다.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켜 상대방을 자유자재로 다루거나 그 사람이 가진 재산 등을 탈취할 수도 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잃어가게 되고 결국에는 자존감이 없어진다. 

학대의 핵심은 바로 권력과 통제다. 가해자가 피해자로부터 이렇게 자기 인지능력에 대한 신뢰를 앗아가게 되면, 피해자가 학대관계에서 떠나는 것은 더더욱 힘들어진다.

불안심리를 조장하여 악용한다. 자신의 말이 무조건 맞고 상대방의 말은 어리석은 결정, 틀린 판단이며 상대방의 결정대로 하면 손해만을 볼 뿐이라는 부정적인 인식들을 주입 한다. 

 


특히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과거에 곤경에 처했을 때 도움을 준 사람이면 더더욱 그렇고, 심지어는 가해자 자신도 자신의 행동이 가스라이팅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가스라이팅의 뜻이 온 유래 연극 '가스등'의 내용을 보면 이렇다.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희미하게 해놓고 아내가 어둡다고 할 때마다 "당신이 잘못 본 것" "왜 엉뚱한 소리를 하느냐"고 계속 핀잔을 준다.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렸다. 

학생들 사이에선 집단따돌림/학교폭력을 당하는 학생들이 가해 학생들에게 주로 당한다.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잘해 주면서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연애'나 '직장' 내에서 쓰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가스라이팅은 어디까지나 단어에 불과할 뿐 심리학계나 정신의학계에서 엄밀한 용어로 자리잡은 것이 아니다. '세뇌', '예속화'라는 기존의 용어가 존재하는데 굳이 이 용어가 필요한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 테러 반군 탈레반이란 뜻과 아프간 역사

탈레반 반군테러조직 ▶ 설명 : 아프가니스탄과 미국의 20년 전쟁이 드디어 끝났다.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이 점령하고 승리하게 된 것이다. 탈레반이란 뜻은 학생이란 의미다. 이슬람 공부를

kisscast.tistory.com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등

 

페르소나란 - 페르소나 뜻과 어원, 분신, 심리학, SNS, 영화 등장인물 등

페르소나 Persona - 페르소나 뜻 ▶ 설명 : 페르소나란 뜻은 흔히 분신, 인물, 역할, 가면, 성격 등으로 해석된다. 애초에 페르소나의 어원은 가면이었는데, 이것이 점차 분화되면서 여러 단어로 사

kisscast.tistory.com

제노포비아란 - 뜻, 어원, 현상, 문제점과 혐오주의

 

제노포비아란 - 뜻, 어원, 현상, 문제점과 혐오주의

제노포비아 뜻, 어원, 현상, 문제점 - Xenophobia ▶ 설명 : 사람을 차별하고 따돌림하는 것은 매우 나쁜 행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으로, 사회적으로, 심지어 우리 사생활 속에서도 아주

kisscast.tistory.com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가스라이팅이란 뜻, 유래, 사례 예시, 심리학, 왕따와 연애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