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취미-운동

펜싱 플뢰레 - 뜻, 규칙(룰), 유래, 칼(검) 무기, 찌르기 점수 방법


펜싱 플뢰레 - 뜻, 규칙(룰), 유래, 칼(검) 무기, 찌르기 점수 방법   / ⓒ Marie-Lan Nguyen


플뢰레

펜싱 종목 Fleuret - 포일(foil)

 

▶ 설명 : 
펜싱 종목에는 플뢰레, 에페, 사브르가 있다. 그 중에서 플뢰레의 뜻, 규칙(룰), 칼(검) 무기, 찌르기 점수 방법 등을 정리한다. 펜싱은 단체전과 개인적이 있는데, 중요한 것은 유효 타격면이다. 그러므로 유효 타격면과 우선권 규칙에 대해서 안 후에 보면 재미가 더할 것이다. 올림픽에도 사브르, 에페, 블뢰레, 이렇게 3개 펜싱 종목이 선정되어 있는데, 유래는 17세기의 검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펜싱 플뢰레 - 뜻, 규칙(룰), 유래, 칼(검) 무기, 찌르기 점수 방법

 

펜싱 플뢰레 뜻과 특징

 

펜싱은 플뢰레, 에페, 사브르 3종목으로 나뉘며 각각 개인전과 단체전이 있다.

플뢰레는 펜싱에 사용되는 무기들 중 하나이며 현재 주요 펜싱 대회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무기이고, 펜싱에 입문하는 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무기이다.

플뢰레는 찌르기형 무기이기 때문에 칼끝으로만 득점 가능하다. 칼날을 이용한 공격 (때리기나 베기) 은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플뢰레에서 유효면은 몸통 (마스크의 아래쪽도 유효면이다.) 과 사타구니다. 머리와 팔, 다리를 찌른 경우 아따끄 농발라블 (Attaque Non-Valable, 무효타) 이 된다. 아따끄 농발라블은 점수로 인정되지 않으나 주심이 알트 (Halte, 정지) 명령을 내린다.

/


​플뢰레 펜싱 경기 규칙(룰), 점수 방법

플뢰레는 몸통 만이 타점이며 검 끝에 있는 포인터로 몸통을 찔러야만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우선권이 존재하여 공격이 유리하지만 유효면이 작고 락아웃(Lockout) 시간(300~350ms)이 길어서 방어와 반격에도 용이하기에 공격과 수비의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다.

 

락아웃이란 공격이 성공하고 일정시간 이내에 다른 공격이 들어오면 동시타이고 일정 시간이 지나도 공격이 들어오지 않으면 한쪽만 불이 들어오는 것을 의미한다. A선수가 먼저 공격했을 때 0.3초 이내에 B선수가 반격하면 동시타이고 0.3초가 지나면 A선수 득점인 것이다.

 

즉, 공격권이 있으면 적보다 0.3초 늦게 찔러도 득점이므로 명확하게 우선권을 가져와서 공격해도 될 만큼 간합의 시간이 길어서 확실하게 방어를 하고 공격하는 것이 유리하게 되는 것이다.

플뢰레에서는 프리오리테가 가장 먼저 고려된다. 프리오리테를 있는쪽이 무효타를 하고, 프리오리테가 없는 쪽의 공격이 투셰를 성공한 경우에는 주심이 아따끄 농발라블을 선언하며, 득점이 기록되지 않는다. 한쪽만이 투셰를 기록한 경우, 득점은 프리오리테와 무관하게 인정된다. (규정을 위반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서)

반격이 중요하기에 선수들은 피스톨 그립을 사용하며, 몸통을 정확히 칼끝으로 찔러야 하기에 근접전에서 치열한 공방이 일어나며 박진감이 있기에 보는 재미가 있다.

 

펜싱 종목들 중 사브르와 동시에 가장 먼저 스포츠화가 되어 역사가 길고 여자 펜싱에서는 100여년 이상 플뢰레만 존재하였기에 전세계에서 아마추어와 프로를 막론하고 가장 두터운 선수층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플뢰레로 펜싱에 입문해서 에페나 사브르로 종목을 바꾼 선수들이 종종 있다.


​플뢰레(펜싱) 유래와 칼(검) 무기

현재의 플뢰레는 18세기 남자들의 흔한 보조용 무기이자 결투용 무기로 활용하던 스몰 소드의 훈련 전용검에서 유래하였다.

17세기에 이탈리아에서 단순히 훈련용을 목적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펜서들은 칼 끝을 감싸거나 매듭을 맺어 칼끝을 뭉툭하게 만들었다. 일부 펜서들은 뭉툭하게 만든 끝부분을 떼어내어 날카로운 플뢰레를 결투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다른 주장에 의하면, 플뢰레 유효면의 개념은 한사람이 사망할 때까지 결투하던게 대부분이었던 시대에 나왔다고 한다. 두 경우 모두 주요 표적은 주요 내장이 들어있는 몸통이었다.

현재 플뢰레에서는 두 종류로 존재한다: 비전자식 (혹은 건/ 습식) 과 전자식이다. 두 종류의 검 모두 다음의 부품을 가지고 있다: 받침대, 손잡이, 컵가드, 엄지 패드, 그리고 칼날이다.

비전자식 플뢰레는 끝이 뭉툭하게 생겼으며, 이는 흔히 검의 끝을 접으며 생겨났는데, 이 검의 끝부분은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고정되어 있다. 비전자식 플뢰레는 주로 훈련용으로 활용되나, 몇몇 단체들은 건식 플뢰레를 사용해 실전 경기를 펼치기도 한다.

 

국제 펜싱 연맹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scrime) 과 대부분 국가들의 국립 펜싱 협회의 주관하는 일부 대회에서는 비전자식을 사용하며 비디오 판독없이 진행하나, 주요 대회에서는 대개 전자 플뢰레를 사용한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페미위키의 CC-BY-SA 4.0(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 음식(삼계탕, 육개장, 보신탕) 정보

복날 초복, 중복, 말복 음식 ▶ 설명 : 절기에는 들지 않지만, 복날이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이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이고, 날짜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에 걸쳐 있다. 이렇게 더운

kisscast.tistory.com

이재명 김부선 스캔들 정리 - 유부남 불륜설과 허위사실 유포설 양측 주장

 

이재명 김부선 스캔들 정리 - 유부남 불륜설과 허위사실 유포설 양측 주장

이재명 김부선 스캔들 유부남 불륜설과 허위사실 유포설 양측 주장 ▶ 설명 : 이재명과 김부선 사건은 서로 주장이 완전히 달라서 매우 민감한 문제다. 그래서 이 문서는 양측이 주장했던 내용

kisscast.tistory.com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 ▶ 설명 : 북한과 수십 년간 대치해 왔기 때문에 한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해외에 군대를 파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파견된 부대가 바로

kisscast.tistory.com

 

[펜싱 플뢰레 - 뜻, 규칙(룰), 유래, 칼(검) 무기, 찌르기 점수 방법]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펜싱 플뢰레 - 뜻, 규칙(룰), 유래, 칼(검) 무기, 찌르기 점수 방법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