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경제-산업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 ⓒ Cavernia


폰지 사기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수법

 

▶ 설명 : 
흔히 다단계 마케팅이라는 말을 한다. 그와 비슷한 개념이 폰지 사기란 것이다. 하지만 좀 더 확실한 것은, 약속과 다르게 다른 사람의 돈으로 거짓 배당을 주는 것이다.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수법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조희팔이 5조 원의 사기를 치고 중국으로 도망간 사건이다. 한편, 폰지 사기의 뜻과 유래를 통해서 어떻게 이런 사기가 시작되었는지도 알아보고, 그들의 방식을 관찰해 본다.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실제 아무런 이윤 창출 없이 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을 이용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고수익을 단기간에 매우 안정적으로 보장해준다고 광고하지만, 신규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보통의 정상적인 투자가 보장할 수 없는 것을 광고하는 것이다.

1920년경 찰스 폰지가 저질러 유명해진 사기 수법이다.

찰스 폰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은행원으로 일한 적이 있는데, 이자를 은행의 이자 수익으로 주는 게 아니라 신규 가입자의 예금으로 땜질하고 있었다.

찰스 폰지는 이 경험으로부터 망하기 전에 쌓인 돈을 갖고 튀어버리면 된다는 포인트를 깨닫고 폰지사기 수법을 착안한 것이다.

 

찰스 폰지가 폰지 사기의 최초 고안자는 아닌 것으로 생각되나 그의 사기 규모가 상대적으로 거대해 미국내 전국적인 관심을 끈 첫 사례이다.

새로운 투자자 돈으로 기존의 투자자 배당을 지급하는, 소위 아랫돌 빼어 윗돌 괴는 식의 메커니즘이라고 볼 수 있다.

투자자들에게 거액의 배당이나 투자수익을 주겠다며 투자를 받아 그 돈으로 새로운 투자자들을 모은 뒤 이들의 투자금으로 기존의 투자자들에게 약속한 배당(혹은 투자수익금)을 지급하는 막장형 금융사기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 구조는 유입되는 자금이 지급해야할 액수에 결국 모자랄 수밖에 없어 언젠가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폰지 사기와 일반적인 금융투자의 차이로는 먼저 "늘 변하지 않는 높은 수익률"이 있다.

자칫하면 그 자랑하던 고수익 보장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져버려 투자가가 더 안 모일 수 있다.

그러므로 폰지사기의 가장 중요한 점은 늦게 들키는 게 아니라 최대한 단기간에 많은 투자자를 끌어모으는 것이다.

 

애초에 투자금에 대한 배당이란 긴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라 본전을 뽑는 데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그들은 단기간에 고수익을 준다고 한다.

폰지 사기의 지속을 위해서는 기존 투자자들에 대한 약속된 수익 보장이 전제가 되어야 하므로, 폰지 사기 초기에 떡밥을 문 투자자들은 일정 기간 동안 높은 배당에 즐거워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도 길어봤자 몇개월일 뿐이며, 특히 사기꾼이 잔챙이일수록 달콤한 시간은 극히 짧다.

기본적으로 폰지사기와 국민연금은 그 얼개가 동일하다.

다른 점은 국민연금을 소유하는 법인격인 정부는 다른 법인격체(사기업체, 개인)보다 우월적 지위가 인정되는, 근원적 권력 주체로서 시장의 규칙과 법률, 정책 자체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사기라고 보기는 어렵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이재용 가석방 사건 - 이재용 죄명, 혐의 정리, 구속 이유

 

이재용 가석방 사건 - 이재용 죄명, 혐의 정리, 구속 이유

이재용 가석방 이재용 구속 의혹 ▶ 설명 : 삼성의 후계자 이재용이 2021년 8월 가석방으로 풀려났다. 문재인 정부에서 사면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신 가석방으로 출소한 것이다. 가석방

kisscast.tistory.com

[주식회사 카카오뱅크] 은행업, 카드, 기업가치, 주식 유상증자 등

 

[주식회사 카카오뱅크] 은행업, 카드, 기업가치, 주식 유상증자 등

▶ 설명 : 미래는 온라인 금융업으로 흐름이 변할 것이다. 국내에서는 카카오뱅크 주식회사의 움직임이 날카롭다. 은행업과 신용카드, 체크카드 발급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는 카카오뱅크는 기

kisscast.tistory.com

재난지원금 -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 논란 (보편지급/선별지급)

 

재난지원금 -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 논란 (보편지급/선별지급)

재난지원금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 논란 (보편지급/선별지급) ▶ 설명 : 코로나19의 위기는 계속되고, 긴급재난 국민지원금 지급도 계속 거론된다. 재난지원금이란 뜻은 국가적으로 특별

kisscast.tistory.com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폰지 사기란 뜻 - 폰지 게임 투자 사기 사건 수법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