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생활-잡학

이안류란 뜻 - 해운대 이안류 대처법 사고 방지, 발견 방법


이안류란 뜻 - 해운대 이안류 대처법 사고 방지, 발견 방법 / ⓒ aussiesthinkingabouthealth.com.au


이안류

離岸流, 립 커런트, rip current

 

▶ 설명 : 
해운대에서 이안류란 원인으로 인명 사고가 나곤 한다. 이것은 파도 사이에서 보이지 않게 은밀히 와서는 갑자기 사람을 빨아들이듯 끌고 들어가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 자연 현상이다. 그럼 점에서 이안류 뜻과 원인, 대처법, 사고 방지 방법, 발견 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안류란 뜻 - 해운대 이안류 대처법 사고 방지, 발견 방법

 

이안류란 뜻 (해운대 등)

 

바다와 사빈해안, 해수욕장에서 일어나는 기상현상 중 하나.

해안에서 바다 방향으로 흐르는 해류로, 역파도, 역물살이라고도 부른다. 폭이 좁고, 물살이 매우 빠르다. 대체적으로 완만한 경사, 넓은 면적을 가진 해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모래톱이 해안 주변에 많이 만들어져 있으면 이러한 해류가 자주 발생한다.

이안류는 말 그대로 해안에서(岸) 멀어지는(離) 파도의 흐름(流)이다.

사람이 이안류에 휩쓸릴 경우 매우 빠른 속도로 해안으로부터 밀려나게 된다.

한두 시간 정도의 짧은 주기를 두고 매우 빠른 속도로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흐르는 좁은 표면 해류다. 밀려오는 파도와 바람이 해안에 높은 파도를 이루고, 바다로 되돌아가는 물이 소용돌이치는 현상이다.

대한민국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이안류로 인해서 2009년에는 106명, 2008년에는 150명의 구조가 발생한다. 미국인명구조협회는 이안류 때문에 해마다 100여명이 사망한다고 발표하였다.

 


 

이안류 원인과 사고 방지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파도가 밀려오면서 해안 근처 해저에 퇴적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게 둑 형상으로 쌓이다가 일부가 무너지면 골짜기 같은 지형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지형이 파도와 함께 밀려온 바닷물을 빨아들이는 배수구 역할을 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이 해류는 파도의 특징과 연관이 있다. 파도는 수심이 깊으면 빠르고, 반대로 수심이 낮으면 느려지는 특성이 있다. 깊은 바다에서 빠르게 온 파도는 수심이 얕은 해안가 부근에서는 이 파도가 깨진다. 이 깨짐현상은 이안류 발생의 원인인 역류 현상을 불러 일으킨다.

이안류는 해안 근처의 모래둔덕(sandbar)사이의 틈에서 발생한다. 해안에 파도가 계속해서 밀려오면 특정 위치에 퇴적물이 계속해서 쌓여서 모래둔덕을 형성하게 된다. 이 둔덕의 폭은 약 15 ~ 90m 정도이며 해안과 둔덕의 사이에 파도가 갇혀 이 흐름이 계속해서 누적되게 된다. 그리고 어느순간 모래둔덕에 틈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강한 흐름이 발생하여 바다로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다. 또, 만조로부터 물이 외해로 빠지는 경우나 바람이 해안으로 지속적으로 불다가 잦아드는 경우 물이 외해로 빠질 때는 더욱 큰 이안류가 발생한다.


이안류 대처 방법과 발견 방법

이안류가 발생한 수역은 다른 곳보다 수심이 더 깊어 어두운 색으로 보일 가능성이 높다.

해변의 특정 영역에서만 파도가 보이지 않거나 파고가 낮으면 이안류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해변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 쪽에 흙탕물이나 거품이 보이는 경우. 이안류에 의해 먼바다로 수송된 모래와 거품 때문이다.

빠져 나오려고 발버둥치는 방법은 적절하지 못하다.

일반인의 수영 속도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절대로 이안류를 거슬러 헤엄쳐서 돌아올 생각은 하지 않아야 한다.

이안류는 폭이 아주 좁고 물살이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안류와 직각, 또는 해안선을 향해서 45도 각도로 헤엄치는 것이 이안류를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다.

당황하지 않고 생존수영으로 제자리에서 버티며 구조대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다.

연구에 따르면 약 80~90%의 이안류가 반대 방향의 해류를 포함하는 순환 형태라고 한다. 즉, 운이 좋다면 몇 분만에 자연스럽게 해변으로 돌아오게 될 수도 있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독의 CC-BY-SA 3.0(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 ▶ 설명 : 북한과 수십 년간 대치해 왔기 때문에 한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해외에 군대를 파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파견된 부대가 바로

kisscast.tistory.com

드라마 라켓소년단 - 등장인물, 촬영지, 몇부작, 시청률, 작가

 

드라마 라켓소년단 - 등장인물, 촬영지, 몇부작, 시청률, 작가

라켓소년단 시청률, 작가, 촬영지 등 정보 ▶ 설명 : SBS의 드라마 라켓소년단이 촬영지, 시청률 등의 화제를 뿌리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드라마 이전에 조선구마사가 매우 큰 논란을 일으키

kisscast.tistory.com

노르딕 워킹이란 뜻 - 피트니스 노르딕 워킹 운동 방법과 장점

 

노르딕 워킹이란 뜻 - 피트니스 노르딕 워킹 운동 방법과 장점

노르딕 워킹 Nordic walking ▶ 설명 : 노르딕 워킹의 뜻은 스칸디나비아식 걷기라는 의미다. 스칸디나비아는 북유럽의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등을 의미한다. 즉, 스키가 활발한 나라에서 눈이

kisscast.tistory.com

 

[이안류란 뜻 - 해운대 이안류 대처법 사고 방지, 발견 방법]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이안류란 뜻 - 해운대 이안류 대처법 사고 방지, 발견 방법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