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인간-건강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가피 사진]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 ⓒ ajtmh.org


쯔쯔가무시

털진드기 감염병

 

▶ 설명 : 
쯔쯔가무시란 뜻의 어원과 유래는 일본어로 털진드기라에서 왔다. 그러니까 털진드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맞다. 원래는 일본의 풍토병이었으나 한국으로 옮겨온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아래 기사 참고) 이와 함께 쯔쯔가무시 병의 증상과 원인, 가피 사진을 참고하길 바란다. 증상이 비슷하다면 가피를 확인하는 것이 빠른 확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오리엔티아쯔쯔가무시균(Orientia tsutsugamushi)의 감염에 의해 사람과 동물 모두 감염되는 인수공통감염병 감염병이다.

쯔쯔가무시란 뜻은 털진드기를 뜻하는 일본어 恙虫(つつがむし)에서 유래한다.

일본의 풍토병이다. 국내에서는 한국전쟁 중 임진강에 주둔 중이던 UN소속 영국군 부대 내 병사 2명에게 해당 병 증세가 발견된 이래로, 피해사례가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우리나라 전국에 걸쳐서 발생하고 있으며, 농촌에서 밭일을 하거나 성묘, 벌초, 등산 후에 환자가 많이 나타난다.

털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 때 리케치아성 질병을 전염시키기 때문에 털진드기병(Scrub typhus)이라고도 한다. 야생쥐 등에 기생하는 진드기가 쯔쯔가무시균의 매개체이다. 애완동물도 감염매개가 될 수 있다.

 

주로 풀밭에 눕거나 풀밭에 방치한 옷을 입었을 때 쯔쯔가무시균을 보유한 털진드기가 사람의 몸에 옮겨붙어 물게 되고, 이 때 타액 등으로 균이 전염되어 생기게 된다.

매개체인 털진드기는 알>유충>번데기>성충 네 단계를 거친다. 이중 유충에서 번데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사람의 호흡하는 냄새를 맡으면 사람임을 인지하고 피부에 달라붙어 체액을 흡즙 하게 된다.

털진드기에 물린 자리에서는 원인균이 증식하면서 작은 구진이나 물집이 생긴다. 쯔쯔가무시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인 '까만 딱지'도 이때 생긴다.

보통 감염 직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8~10일(또는 10~12일) 후 갑작스러운 열과 두통, 근육통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 환자의 몸통과 팔다리를 중심으로 3~5mm의 발진이 보이기도 한다.

 

전신의 발진이 있고, 독감 증상과 비슷한 고열, 피부 발진, 물린 흉터, 임파선 부종이 생길 수 있다. 그 외에 안통, 마른 기침, 피로감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2주후에 손발 떨림, 경련, 목의 뻣뻣함, 언어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물린 적이 없어도 발병하는 사람도 많고, 증상 초기에는 독감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감염이 의심되면 조기에 확정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쯔쯔가무시의 결정적 소견은 가피다. 까만 가피로 덮이는데 주위에 붉은 홍반으로 둘러싸여 있다. 문제는 이 가피가 눈에 잘 안 보이는 머리, 사타구니 깊숙한 곳, 항문, 심지어 성기에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아프지도 않아서 어딨는지 모른다.

쯔쯔가무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선 풀밭 등 야외에서는 옷을 벗어두거나 맨 땅에 눕지 말고 반드시 돗자리를 펴서 앉아야 한다. 야외활동 시에는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토시나 장화 등을 착용해야 한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란 뜻 - 과민증, 급성 알러지 반응 과민성 쇼크

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 ▶ 설명 : 코로나 백신 후 아나필락시스 과민증 쇼크가 화제가 되고 있다. 최대한 간단히 설명하자면, 항원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면역 활동에 의해 자신이 공객을

kisscast.tistory.com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임신중독증이란 - 임신 고혈압성 질환 (임신중독 원인, 증상, 치료)

임신중독증 임신 고혈압성 질환 Pre-eclampsia 妊娠中毒症 ▶ 설명 : 임신 중에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이 임신중독증이란 것인데,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일반

kisscast.tistory.com

치매,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 발병 원인은 손 손상과 노폐물

 

치매,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 발병 원인은 손 손상과 노폐물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 설명: 치매나 파킨슨병은 인류에게 큰 걱정인 병이다. 암처럼 가장 큰 관심 연구가 되어 진행 중인 이 병의 발병 원인이 최근 발견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즉 파킨슨

kisscast.tistory.com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쯔쯔가무시란 뜻(가피 사진) - 증상, 원인, 털진드기, 어원, 유래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