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취미-운동

펜싱 사브르 / (단체전 포함) 규칙, 특징, 차이, 점수 방식, 뜻


펜싱 사브르 / (단체전 포함) 규칙, 특징, 차이, 점수 방식, 뜻 / ⓒ Marie-Lan Nguyen


사브르

펜싱 Sabre 경기

 

▶ 설명 : 
펜싱 경기에는 사브르, 에페, 블뢰레가 있다. 그 중에서도 사브르는 매우 공격적이고 매우 짧은 시간에 매우 화끈하게 하는 펜싱 경기다. 특히 큰 차이는 베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좀 더 실전적인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브르는 단체전과 개인전이 있는데, 상체를 위주로 하여 사브르의 점수 방식이 계산된다.

 

 


 

펜싱 사브르 / (단체전 포함) 규칙, 특징, 차이, 점수 방식, 뜻

 

사브르 펜싱 경기 특징과 뜻

 

사브르(Sabre)는 현대 펜싱에 사용되는 세가지 무기들 중 하나이며, 미국식 영어로는 세이버(saber)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펜싱은 플뢰레(Fleuret), 에페(Épée), 사브르(Sabre)의 세가지 세부 종목으로 분류된다. 최근 프랑스 펜싱 연맹에 의해 라이트 세이버란 종목이 추가되었다.

고전 펜싱과 구별하기 위해 올림픽 펜싱(Olympic Fencing)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는 '모던 펜싱(현대검술)'으로 부르기도 한다. 유럽에서는 대중적인 생활체육 중 하나이다.

사브르의 차이는 상체부위와 얼굴, 팔 부분을 공격해야 득점이 되는 종목이라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찌르기 외에 휘두르기(베기)도 허용이 된다는 것이다. ('베기' 위주의 공격)

 


펜싱 사브르 점수 방식과 차이

사브르 펜서들의 움직임과 공격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진다. 나머지 두 펜싱 무기들로는, 칼끝으로 찌르는 것만 투셰로 인정된다.

현대 펜싱은 스페인에서 유래하였는데,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펜싱 아카데미와 그 영향을 받은 프랑스 펜싱 아카데미에 의해 현대 펜싱의 기틀이 잡혔다.

스몰소드에서 유래한 플뢰레나 에페와는 달리 사브르(Sabre, 원어 발음으로는 '사브흐', 미국식 영어로는 Saber)는 기병용 도검 세이버에서 유래했다.

말 위에서 한 손으로 공격하므로 칼이 가급적 가볍게 변화했고, 적의 상체를 찌르거나 베도록 검술이 진화했다.

스포츠화가 되면서도 특징이 남아 펜싱에서 유일하게 칼 끝이 아닌 칼날로 득점이 가능하고 상체가 공격범위이며 펜싱 칼들 중 가장 가볍고 잘 휘어진다.

 


사브르 단체전, 개인전 차이

사브르에서는 수비보다는 공격이 훨씬 용이하며 (예를 들어 타이밍에 따른 리미즈) 국제 경기는 매우 빠르고 간결하게 진행되지만, 때에 따라, 상위권 사브르 선수들은 다양한 전술과 기술들을 보여준다.

상대적으로 빠른 템포의 사브르 펜싱에서, 사브르 규정은 뒷다리가 앞다리 앞으로 나가는 것을 금지시키며, 이를 어길 경우 페널티 카드를 받는다.

사브르는 가장 늦게 전자장비를 도입한 펜싱 종목이다. 1988년에 처음 도입되었는데, 이는 플뢰레에 전자장비를 도입한지 31년, 에페에 전자장비를 도입한지 52년 되는 해였다.

초보자들이 펜싱 종목들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법은 시작하자마자 뛰어나가서 순식간에 공격을 하고 불이 들어오면 서로 소리를 지르며 자기 공격이라고 주장하는게 사브르, 경기가 느리고 대부분 스텝을 밟으며 서로 견제를 하는 종목이 에페, 속도가 사브르와 에페의 중간이고 견제하다가 맞붙으면 공방이 일어나는게 플뢰레다.

보통 사브르는 단거리, 플뢰레는 중거리, 에페는 장거리 육상으로 비유하며 사브르는 저돌적이고 스피드가 빠른 선수가 유리하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공개 위키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등이 적용됩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황선우 수영선수 - 올림픽 수영 경기 프로필과 키 (차세대 유망주)

 

황선우 수영선수 - 올림픽 수영 경기 프로필과 키 (차세대 유망주)

황선우 수영 선수 / 올림픽 유망주 ▶ 설명 : 2021년에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수영 경기에서 황선우(수영선수)는 한국의 차세대 유망주가 주목 받았다. 심지어 현지 중계진까지도 메달을 주고 싶다

kisscast.tistory.com

2021년 도쿄 올림픽 - 2021년 하계 올림픽 기간 (+축구, 야구)

 

2021년 도쿄 올림픽 - 2021년 하계 올림픽 기간 (+축구, 야구)

2020년 도쿄 올림픽 2020년 하계 올림픽 기간 (+축구, 야구) ▶ 설명 : 2021년 도쿄 올림픽 기간은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이다. 패럴림픽 기간은 8월 24일이다. 원래 명칭은 2020년 도쿄 올림픽이었다

kisscast.tistory.com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 임무, 위치, 문무대왕함 코로나 백신 미접종, 귀국 사건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소송전대 ▶ 설명 : 북한과 수십 년간 대치해 왔기 때문에 한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해외에 군대를 파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 파견된 부대가 바로

kisscast.tistory.com

 

[펜싱 사브르 / (단체전 포함) 규칙, 특징, 차이, 점수 방식, 뜻]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펜싱 사브르 / (단체전 포함) 규칙, 특징, 차이, 점수 방식, 뜻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