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상식과 지식

청계천 영도교 유래 뜻 - 단종, 정순왕후의 일화

청계천 영도교 유래 뜻 - 단종, 정순왕후의 일화



서울에는 청계천이 있다. 이 청계천을 건너는 다리 중에 5백년의 사연을 가진 다리가 있다.

서울 청계천 영도교 일화는 조선 6대 왕인 단종(재위 1452년~1455년)에 얽힌 것이다. 

단종은 세종의 손자이며 문종의 아들이다.

그러나 문종이 죽은 뒤, 왕위를 넘보던 삼촌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유배당했다.

그때 어쩌면 다시 오지 못할 다리를 건너는 모습을 보러 단종의 부인 정순왕후가 따라 나왔다고 한다. 

 

 

둘다 십대의 여린 나이... 나중에 단종은 비극적인 죽음을 맞아야 하니 조선시대 역대 왕들 중 가장 비운의 삶을 살다 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서울 청계천 영도교 유래가 생겼다고들 한다.

영도교 유래는 "영영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다리"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이다. 

죽을 때까지 단종을 잊지 못하고 괴로워했을 정순왕후는 청계천 영도교를 잊지 못했을 것이다. 

서울 청계천 영도교 유래에는 애틋하고도 가슴 아픈 사연이 있었다는 것이 역사의 아픔이다.

 


 

허난설헌과 허균의 가족은 명문장가 (허난설헌의 본명은 허초희)

 

허난설헌과 허균의 가족은 명문장가 (허난설헌의 본명은 허초희)

허난설헌과 허균의 가족은 명문장가 (허난설헌의 본명은 허초희) 가족이 모두 문장가 그러나 고생 많은 시집살이 허난설헌은 16C 여성문인으로 허균의 누나입니다. 허난설헌의 가족이 모두 명문

kisscast.tistory.com

허균, 허난설헌에 대해 - 시대적 상황과 삶의 애환편

 

허균, 허난설헌에 대해 - 시대적 상황과 삶의 애환편

허균, 허난설헌에 대해 - 시대적 상황과 삶의 애환편 한 맺힌 여성 허난설헌, 거열형의 허균 허균, 허난설헌 남매는 시대적 상황의 한 맺힌 삶을 살았습니다. 뛰어난 문장가였던 허난설헌, 조선이라는 시대적 상..

kisscast.tistory.com

 

 

청계천, 영도교, 유래, 뜻, 단종, 정순왕후의 일화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청계천 영도교 유래 뜻 - 단종, 정순왕후의 일화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