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위키 백업/경제-산업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오뚜기 라면

오뚜기 선행과 착한 기업

 

▶ 설명 : 
오뚜기는 착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뒷면에는 나쁜 이미지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서에서는 착한 부분에 대해서만 다룬다. 특히, 오뚜기 라면이 가격 인상을 하지 않으면서 국내 라면 가격 전체가 덜 올랐다는 점과 흔히 말하는 갓뚜기라는 측면에 대해서만 다룬다. 이와 함께, 라면 순위에서 선행이 미치는 영향을 집중하므로써,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오뚜기 기업 정보

 

주식회사 오뚜기(OTTOGI CORPORATION)는 대한민국의 식품회사다. 오뚜기센터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308 (대치동)에 있으며, 본점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405 (평촌동)에 있다. 계열사로는 오뚜기냉동식품(주), 알디에스(주), 상미식품(주), (주)풍림피앤피 등이 있다.

[위키백과]

1969년에 조흥화학공업 사장 함형준(1914.06.12~1991.12.26) 의 장남 함태호가 식품부를 들고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4가에 '풍림상사'를 세운 게 기원이다.

1987년에 청보식품의 자산을 인수해 '오뚜기라면'을 세웠다.

 

2013년 하반기 라면 시장 점유율에서 드디어 삼양을 누르고 라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2016년 9월 12일 함태호 명예회장이 별세했다. 오뚜기의 창업자로서 회사는 물론 사회적 기여 역시 상당했기에 그의 행적을 본 네티즌들도 애도했다.

2017년 오뚜기가 갑자기 비정규직이 없는 '착한 기업'으로 알려져서 주식이 3년 만에 6배가량 올랐다고 한다.

[나무위키]

 

 


오뚜기 라면 가격

 

2021년 오뚜기는 진라면 등 자사 라면 제품 가격을 평균 11.9% 인상하기로 했다. 진라면의 가격 인상은 지난 2008년 이후 13년 만이다.

 

라면 70종 가격을 인상하는 것인데,  대형마트 기준 오뚜기 진라면(5입) 가격은 2750원에서 3100원으로 12.6% 오른다. (2021년 기준)

오뚜기는 라면 설비 자동화, 원료와 포장재 등에서 원가 절감, 설비 비용 절감 등으로 제품 가격 인상 요인을 억제해 왔다.

 

지난 2010년에는 서민경제에 보탬이 되겠다는 취지에서 라면 제품군 가격을 최대 6.7%까지 인하하기도 했다.

[위키트리]

 

 


 

착한 기업 오뚜기

툭하면 원자재 값 인상을 핑계로 은근슬쩍 라면값을 인상하거나 부정 회사 상속, 비정규직 갑질 등의 악행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가득한 한국 기업들 사이에서 오뚜기는 라면값 동결 및 無 비정규직, 1500억대 정직한 상속세 납부부터 시작해서 오너인 함태호 회장의 미담까지 합쳐 "착한 기업" 이미지로 급부상하며 칭송받고 있다(상생미담).

여러 재벌 기업에 대해 불매 운동이 전개될 때 오뚜기에 대해서는 거꾸로 팔아주기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오뚜기가 단순히 기부를 해온 것만으로 지금의 평을 듣는 게 아니라 그간 복합적으로 이어온 선행들이 지금의 '갓뚜기' 평을 만든 것인데, 특히 2016년 말부터 이어진 혼란한 정국 속에서, 거액의 상속세를 납부하는 지극히 당연하면서도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줬고 그것이 삼성그룹과 너무나도 비교되었기 때문이다. 과자 한정으론 롯데그룹과도 비교 된다.

업종은 다르지만 오뚜기의 선행은 LG그룹의 선행과 비슷하게 흘러가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나무위키]

 

 


오또기 선행의 영향

 

국민적 호의가 모여서 만들어진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 파워가 어마어마해서 문재인 정부 들어서 2017년 7월 27~28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기업 간담회에서 재계순위 100위 안팎인 오뚜기가 15대 기업과 같이 초청되는 기염을 토했다.

중견기업 중 유일하게 초대받은 케이스다. 심지어 오뚜기도 방송을 보고서야 초청 사실을 알고 임직원들이 깜짝 놀랐다고 한다.

 

정부의 초청 명목이 '일자리창출 상생협력 우수중견기업'인 만큼 이틀간 진행 될 간담회에서 오뚜기와 같은 일자에 초청되길 재계 그룹들이 바란다는 소리도 흘러나왔다.

물론 기업들이 여태까지 했던 짓은 생각않고 오뚜기 이미지에 빌붙어 숟가락 얹으려 든다는 비아냥이 인터넷에서 오가는 건 덤.

2017년 11월 29일에는 상품 가격의 동결을 통해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등의 공로로 '2017 대한민국식품대전'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여하였다. 이어서 2018년 10월 16일, 제42회 국가생산성대회에서는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나무위키]

 


 

<저작권 표시>

이상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문서 안내>

이 문서는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백업 페이지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와 나무위키의 CC BY-NC-SA(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 위키트리의 CC-BY-SA(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를 따릅니다. 
이 문서의 생성은 특정 부분의 비교, 정보, 참고, 간략화를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생성 기록 일자까지의 업데이트가 최종임을 밝힙니다)

 


 

이것도 읽어 보세요!

 

남아프리카 공화국 - 남아공 대통령, 수도, 위치

 

남아프리카 공화국 - 남아공 대통령, 수도, 위치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공 대통령, 수도, 위치 ▶ 설명 : 남아공이란 뜻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란 말을 줄여서 사용하는 말이다. 남아공의 위치는 아프리카 가장 남쪽에 있다. 백인 문화, 경제가

kisscast.tistory.com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냉방병 - 원인,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와 예방법

냉방병 원인과 증상, 예방법 ▶ 설명 : 보통 때보다 너무 덥고 열대야까지 많아지면서 냉방병도 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열, 두통, 설사, 구토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냉

kisscast.tistory.com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란? - 열대야 뜻, 기준온도, 원인, 현상, 초열대야 (폭염 날씨)

열대야 뜻, 기준온도, 현상, 초열대야 ▶ 설명 : 한 밤중에도 너무 더워서 잠들지 못하는 현상을 열대야란 말로 표현한다. 열대야의 뜻은 말 그대로 열대의 밤 같다는 의미다. 특히 아열대 지역에

kisscast.tistory.com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오뚜기 라면과 선행, 가격 인상, 라면 순위 - 착한 기업 부분 정보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