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키스캐스트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mpipock

 

 

동부 전선

 

남북 전쟁은 광대 한 지역에서 싸운하지만 주요 전선으로는 동해안의 동부 전선과 애팔 래 치아 산맥 서쪽의 서부 전선으로 대별 할 수있다. 그리고 남북 전쟁의 가장 중요한 전선이며, 규모가 큰 전투가 반복 일어난 동부 전선의 편이었다. 이것은 동해안 쪽이 개발이 진행되고있어 인구도 많았다 데다 북부의 워싱턴 남부 리치몬드의 양 자본도 동부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이 두 수도는 직선 거리로 불과 160km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양 도시 간 험한 산악 등의 장애물이 될 지형도 적었다. 북부의 워싱턴 등은 포토 맥 강 을 끼고 령 남부 지역과 인접 해있는 상태이며, 자연과 양군 모두 상대의 수도를 목표로 진격 할 많았다. 그리하여이 두 도시 사이의 좁은 땅에서 격렬한 싸움이 많은 펼쳐지게되었다. 

 

당초 링컨 대통령이 동원한 전력은 7 만 5000 명, 병역 기간은 3 개월과 단기간에 조기에 정착이 붙는다 고 생각했다고한다. 그러나 남북 최초의 본격적인 군사 충돌이 된 1861 년 7 월 북군 버지니아 침공은 제 1 차 불런 전투 (제 1 차 매나 사스 전투, 7 월 21 일)에서 남쪽 군의 완강 한 저항 앞에 좌절 전쟁의 장기화가 불가피 정세가되었다.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1862 년 3 월, 조지 매클 렐런 이끄는 포토 맥 군 이 리치몬드의 남동쪽에 상륙, 5 월에는 리치몬드에 육박하는 곳까지 침공했다. 그러나 칠일 전투 ( 6 월 25 일 - 7 월 1 일 )에서 남군의 로버트 E 리 이끄는 북 버지니아 군 에 큰 손상을 초래했지만, 현존 전력의 공략은 무리라고보고 퇴각했다 . 연동하여 존 포프 가 이끄는 버지니아 군 도 버지니아에 침공하지만, 제 2 차 불런 전투 ( 8 월 28 일 - 8 월 30 일 )에 적절하게 패배했다. 전승의 기세로 리 메릴랜드 침공을 시도하지만, 앤티 텀 전투 ( 9 월 17 일 ) 결과, 후퇴를 강요되었다.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전국이 회복 된 것을보고 대통령 링컨은 같은 해 9 월, 노예 해방 선언 을 발표했다 (이 선언은 이듬해 1863 년 1 월). 이때부터 링컨은 노예 제도에 대한 싸움을 명분으로 전면에 돌출하게되고, 그 결과도있어 연합국이 영국과 프랑스로부터 도움을 받고자하는 노력은 실패로 끝났다.

 

1863 년 리는 다시 북부 침공에 나섰지 만, 게 티즈 버그 전투 ( 7 월 1 일 - 7 월 3 일 )의 끝에 다시 후퇴를 강요되었다. 7 월 13 일 , 뉴욕 징병 거부 폭동 . 11 월 19 일 , 게 티즈 버그 전투에서 전몰자를위한 국립 묘지 헌납 행사에서 링컨 대통령이 한 것이 게티스버그 연설 로 알려진 유명한 연설이다.

 

 

서부 전선 

 

일진일퇴의 상황이 계속되었다 동부 전선과는 달리 서부 전선에서 시종 북군이 우세하게 경기를 진행했다. 켄터키이 미국 잔류를 결정했기 때문에 방어에 적합한 오하이오 강 을 방어선으로하는 수없이 그 먼 남쪽에 전선을 두지 않을 수 없었다. 서부 전선에서의 첫 전투는 1861 년 8 월 10 일 미주리 주 스프링 필드 근처에서 북군과 남군 측의 미주리 주 방위군 사이에서 일어난 윌슨 크릭 전투 이다. 이 전투에서 남군은 승리했지만 미주리를 제압 할 수 없으며, 미주리 켄터키동요는 있었지만 북부 측에 체재하는 것을 계속되었다.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서부 전선에서의 큰 전환기가 된 것은 1862 년 2 월에 일어난 도네루손 요새의 싸움 이다. 이 전투에서 북군의 율리시스 S. 그랜트 는 남군의 대부대를 항복시키고 북군은 내슈빌 을 비롯한 테네시 전역으로 침공했다. 4 월 샤일로 전투 에서 북군은 다시 승리하고 미시시피 강 요충지 인 멤피스 를 점령했다. 한편, 미국 해군은 해상권을 장악하고있는 멕시코 만 에서의 침공을 시도하고 1862 년 4 월 29 일 에는 뉴 올리언스 전투 에서 남부 최대 도시인 뉴 올리언스을 함락시켰다. 

 

 

이러한 북군의 공세에 대해는 아직도 지배하에있는 테네시 동부의 녹스빌 에서 북쪽 켄터키 침공을 시도했지만이 침공 작전은 페리 빌 전투 ( 10 월 8 일 )과 돌 강 전투 ( 12 월 31 일 - 1863 년 1 월 2 일 )에 의해 실패했다. 그랜트는 1862 년 10 월에 테네시 군 을 인솔하게되고, 이후이 전선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하게된다.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북군 우세 속에서 미시시피 강을 따라 남부 쪽 빅스 버그 요새가 아직도 잔존하고 있으며, 남부의 동서를 연결하는 유일한 요충지가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랜트는 빅스 버그 전투 ( 5 월 18 일 - 7 월 4 일 )에서이 요새를 공략하고 이에 따라 북부 미시시피 강 지배권을 확보하고 남군을 완전히 동서로 분단하는 데 성공 했다. 또한 그랜트는 테네시 동부로 진격하고 채터 누가 전투 ( 11 월 23 일 - 25 일 ) 승리로 남부의 중심 지역으로 침공로를 열었다.

 

 

미국, 남북전쟁,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미국의 남북전쟁 - 노예해방 전쟁의 과정. 동부전선과 서부전선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