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키스캐스트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북한군(인민군)과 김정일 시대

 

북한군의 지휘와 통제를 위한 1차 경로는 2011년까지 김정일 위원장이 이끌었던 국무위원회를 거쳐 인민무력부와 총참모부까지 이어진다. 거기서부터 명령과 통제가 여러 국과와 작전부대로 흐른다. 군부대의 정치적 통제를 보장하기 위한 제2의 길은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를 통해 뻗어 있다.

 

1990년 이후 북한 내부의 수많은 극적인 변혁이 현재의 지휘통제 구조로 이어졌다. 이러한 변화들 중 대다수의 세부사항들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은 김일성(1994년 7월), 오진우 인민무력부 장관(1995년 2월), 최광 인민무력부 장관(1997년 2월) 등 노령화된 지도부의 사망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것을 의미한다.


김정일의 권력과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전에는 1972년 창당(원래 국방위원회)부터 중앙인민위원회(CPC)의 일원이었고, 1982년부터는 인민군부가 직접 대통령 통제를 받았다. 1990년 5월 23일 개최된 제6차 중앙인민위원회 제18회 회의에서 자체 독립위원회로 설립되어 이전과 마찬가지로 중앙인민위원회(현재의 북한 내각)와 같은 지위에 올라 종속되지 않았다.

 

 


 

북한군(인민군)의 1990년대

 

이와 동시에 김정일 국무위원장이 제1차 국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이듬해인 1991년 12월 24일 김정일은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4개월 후인 1992년 4월 20일 김정일은 육군 원수 계급을 수여받았고, 그 결과 김정일은 북한군의 건국군 사령관이라는 이유로 그의 아버지가 대보수가 되었고, 1년 후 그는 1992년 당시 헌법에 따라 현재 최고인민회의(Supreme People's Assembly Control)의 지배하에 있는 국무위원장이 되었다.


거의 모든 경찰청의 장교들은 군인으로 그들의 군 생활을 시작했다; 단지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사전 복무 없이 사관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그 결과는 장교들이 군 사병의 생활에 익숙하고 "군대 귀족"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평등주의적인 군사 시스템이다. 북한군 내에서는 1991년 12월부터 1995년 12월까지 약 800명의 고위직(약 1200명 중)이 승진 및 특혜임무를 받았다. 김정일이 총사령관이 된 지 사흘 만에 8명의 장성이 부마샬 계급에 임명됐다.

 

 


 

북한 군사 권력의 구성

 

김정일은 김일성 생일 85주년인 1997년 4월 장군 및 제독급 장교 127명을 승진시켰다. 다음 4월에 그는 22명의 다른 장군들과 국기장교들의 진급 명령을 내렸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조선노동당 내 유력직에 많은 조선노동당 간부들이 임명되었다. 이러한 프로모션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으며, 매년 4월 김일성 생일 축하 및 북한군기념행사와 동시에 그리고 최근 7월부터 한국전쟁 종전을 기념하기 위해 계속된다.

 

김정일의 지도 아래 당에서 파견된 정치 장교들은 군 창건 초와 중년의 소련 정치위원들의 일과 유사한 분석가들에 의하면 장군의 일상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했다고 한다.
오늘날 북한군은 정치국 및 중앙군사위원회, 정치국 및 총참모부, 인민무력부 양쪽에 대해 총지휘권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 최소 총경급 이상의 북한군 대표를 보유하고 있다. 2016년 6월 29일 제13차 최고인민회의 4차 회의에서 이루어진 변화에 따라, 국무위원회는 체계적 책임의 일환으로 인민무력부를 감독했다. 국무위원 전원이 정치국 위원 지위(정규직 또는 대체)를 갖고 있다.

 

 


 

읽을거리

 

미국 남북전쟁의 배경과 원인 - 흑인 노예 해방운동과 경제

 

미국 남북전쟁의 배경과 원인 - 흑인 노예 해방운동과 경제

미국 남북전쟁의 배경과 원인 - 흑인 노예 해방운동과 경제 당시 남부와 북부의 경제 · 사회 · 정치적 차이가 확대되고 있었다. 남부에서는 농업 중심의 플랜테이션 경제가 번성하고 특히 면화 를..

kisscast.tistory.com

19세기 미국 남북전쟁의 시작 - 북군, 남군의 전투

 

19세기 미국 남북전쟁의 시작 - 북군, 남군의 전투

19세기 미국 남북전쟁의 시작 - 북군, 남군의 전투 남북전쟁 시작 1860 년 11 월의 대통령 선거 에서 노예제가 쟁점의 하나가되어 노예제의 확대에 반대하고 있던 공화당 의 에이브 러햄 링컨 이 당선됐다. 이 시..

kisscast.tistory.com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