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cut to Body

키스캐스트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싱가포르 독립과 말레이시아

 

1963년 9월 16일 말라야, 싱가포르, 북보르네오, 사라왁이 합병되어 말레이시아가 형성되었다. 조합은 시작부터 암울했다. 1963년 싱가포르 주 선거 동안, 말레이시아의 형성기 동안 주 정치에 참여하지 않기로 앞서 UMNO와 PAP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UMNO(United Malayes National Organization)의 지역 지부가 선거에 참여했다. 비록 UMNO가 모든 입찰에서 졌지만, PAP와 UMNO 사이의 관계는 악화되었다. PAP는 티격태격으로 1964년 연방선거에서 말레이시아 연정협약의 일환으로 UMNO 후보들에 도전장을 내밀어 말레이시아 의회에서 1석을 획득했다.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말레이시아 헌법 제153조에 따라 보장된 말레이인들에게 특별 특권이 부여됨에 따라 싱가포르의 중국계 등 말레이시아계가 부과한 차별 정책을 거부하면서 인종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말레이에게 우선적으로 주어지는 다른 재정적, 경제적 혜택도 있었다. 리콴유와 다른 정치 지도자들은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를 외치며 말레이시아의 모든 인종의 공정하고 동등한 대우를 옹호하기 시작했다.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한편, 싱가포르의 말레이인들은 PAP가 말레이인들을 학대하고 있다는 연방정부의 비난에 점점 더 선동되고 있었다. 수카르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말레이시아에 콘프론타시(콘프런타시)를 선포하고, 1965년 3월 10일 인도네시아 특공대에 의한 싱가포르 맥도날드 하우스 폭탄 테러 등 새로운 국가에 대한 군사 및 기타 행동을 개시해 3명이 사망하는 등 대외 정치 상황도 긴박했다.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인도네시아도 중국인을 상대로 말레이족을 자극하는 선동 활동을 벌였다. 수많은 인종 폭동이 발생했고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야간 통행금지가 빈번하게 부과되었다. 가장 악명 높은 폭동은 예언자 마호메트의 생일인 7월 21일에 처음 일어난 1964년 인종 폭동이었고, 또한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나머지를 싫어했다. 소요 기간 동안 교통 체계가 차질을 빚자 식량 가격이 폭등해 백성들이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동남아시아 싱가포르 정세


주정부와 연방정부도 경제전선에서 갈등을 빚었다. UMNO 지도자들은 싱가포르의 경제적 지배력이 불가피하게 쿠알라룸푸르에서 정치력을 이동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싱가포르는 앞서 공동시장 설립에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말레이시아와 거래할 때 계속 제약을 받았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싱가포르는 사바와 사라왁에 대해 이전에 두 동부의 경제 발전을 위해 합의했던 차관의 전액을 제공하는 것을 거절했다.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싱가포르의 중국은행 지점은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의심받아 쿠알라룸푸르 중앙정부가 폐쇄했다. UMNO와 PAP의 대화가 결렬될 정도로 상황이 고조됐고 양측에 욕설과 글이 난무했다. UMNO 극단주의자들은 이콴유의 체포를 요구했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관계


더 이상의 유혈 사태를 피할 대안이 없다고 보고 툰쿠 압둘 라흐만 말레이시아 총리는 싱가포르를 연방에서 추방하기로 결정했다. 싱가포르에 대한 합병의 경제적 이익에 회의적이 된 고 캉 스웨는 이간 예우를 설득하여 분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UMNO와 PAP 대표들은 특히 영국 정부를 기정사실화하기 위해 극비리에 분리 조건을 작성했다.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1965년 8월 9일 아침, 말레이시아 의회는 싱가포르를 연방에서 제명하는 헌법 개정에 찬성 126 대 0으로 찬성했고, 몇 시간 후, 싱가포르 의회는 싱가포르 독립법을 통과시켜 이 섬을 독립적이고 주권적인 공화국으로 제정했다. 눈물을 흘리는 리콴유는 TV 기자회견을 통해 싱가포르는 주권국가, 독립국가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널리 기억되는 인용문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에게는, 그것은 고뇌의 순간이다. 내 평생, 내 성년 삶, 나는 두 영토의 합병과 통합을 믿어왔다." 유소프 빈 이샤크가 초대 대통령으로 임명되면서 새 주는 싱가포르 공화국이 되었다.

 

미국 잠수함 트리탄 SSRN-586 / USS Triton (SSRN-586)

불러오는 중입니다...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현대의 북한군 역사 - 북한 인민군의 구성과 변화 북한군(인민군)과 김정일 시대 북한군의 지휘와 통제를 위한 1차 경로는 2011년까지 김정일 위원장이 이끌었던 국무위원회를 거쳐 인민무력부와 총참모부까지 이..

kisscast.tistory.com

영화 역사, 무비 역사 - 최초의 영화부터 영화 매체의 변화까지

 

영화 역사, 무비 역사 - 최초의 영화부터 영화 매체의 변화까지

영화 역사, 무비 역사 - 최초의 영화부터 영화 매체의 변화까지 최초의 영화 영화 역사의 출발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1895년 12월 28일 파리에서 루미에르 형제의 단편영화 10편의 상업적, 공개적..

kisscast.tistory.com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Information in this article


˙ The title of this article: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계 - 싱가포르 독립
˙ Blog Title: KISS CAST::KISS CAST
˙ Blog Description: 각종 지식 정보를 정리하고 백업하는 문서 블로그입니다. / This is a document blog that organizes and backs up various knowledge information. / 各種知識情報を整理しバックアップする文書ブログです。 / 整理和备份各种知识信息的文档博客。 / Es un blog de documentos que organiza y respalda información de conocimiento.
˙ RSS URL: https://kisscast.tistory.com/rss
˙ View related keywords at once (click)
˙ Error Reporting (Click)